Advanced T-DMB

Advanced T-DMB

1634

Advanced T-DMB

Advanced T-DMB란 동일 주파수 대역폭에서 T-DMB의 가용 채널용량을 확장하기 위해 개발중인 기술이다.
기존 T-DMB와 역호환성을 보장하면서 다채널 혹은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상용화가 될 경우 증대된 서비스 채널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모바일 방송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며 나아가 T-DMB 해외시장 확산에도 기여할 것이다.
AT-DMB를 위해 적용된 기술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로 역호환성을 유지하면서 유효 데이터 전송률을 증대하기 위한 계층변조기법이다. T-DMB에서의 DQPSK변조기법을 16QAM으로 확장하면 역호환성 보장과 전송률 증대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그림에서 HP(High Priority) 채널은 DQPSK로 변조되는 TDMB를 의미하며 LP(Low Priority)채널은 계층변조를 통해 추가로 확보되는 전송채널을 의미한다.
둘째로 SVC(스케일러블비디오 코딩)기술이다. 새롭게 추가된 LP 채널은 현재의 T-DMB에 비해 더 많은 개수의 서비스 채널로 사용할 수 있지만 스케일러블 코딩을 이용하면 역호환성이 보장된 고화질 및 고음질의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T-DMB는 기본계층만 압축하는 H.264를 사용한다. 이와 달리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방식은 비디오 시퀀스를 여러 개의 계층, 즉 기본계층과 강화계층들
을 함께 압축한다. 강화계층은 기본계층에 있는 비트스트림을 개선하기위해 사용되는 추가 비트스트림이며 독립적으로 복호화 할 수 없고 기본계층을 참조하여 복호할 수 있다. 따라서 SVC는 와 달리 여러 개의 비디오 계층을 하나의 비트스트림으로 부호화가 가능하며 각 층은 각각의 비트율, 프레임율, 영상크기 및 화질을 가질 수 있다. 이로써 같은 비디오를 기존의 T-DMB 단말기 로 는 QVGA품 질 로 AT-DMB 단 말 기 로 는 VGA(640*480) 품질로 시청할 수 있다.

남 태 현 | SBS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