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술저널 민서진 기자] 푹TV가 이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콘텐츠연합플랫폼은 4월 18일 푹TV의 검색 기능과 함께 트렌드, 취향, 장르, 방송 연대별 콘텐츠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또 최대 3명까지 동시 이용할 수 있는 동시접속상품, 주문형비디오(VOD) 무제한 다운로드 상품도 출시했다.
이번 개편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큐레이션과 검색 기능이다. ‘인사이드푹’에서는 ‘먹방’, ‘여행’, ‘욜로’ 등 화제성 높은 트렌드 키워드와 함께 ‘힐링’, ‘불금’, ‘로맨틱’ 등 취향 필터를 통해 개인 취향이나 상황에 맞는 VOD가 제공된다.
추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마이셀럽스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화제성 데이터와 푹TV 시청 데이터를 접목했다. 시청 장르, 많이 본 인물, 관련 태그 등 이용 고객의 시청 패턴을 정확하게 알려 주는 ‘취향 분석’도 제공한다.
‘태그 검색’은 ‘요일’, ‘장르’, ‘취향’, ‘방송사’ 등 관심 조건을 선택, 원하는 방송 VOD 및 영화 목록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다시 보고 싶은’ 메뉴를 신설, 오랜 시간이 지나도 사랑받고 있는 명작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들을 연도별로 모았다.
김준환 푹TV 대표는 “이용자 개인 취향이나 상황에 맞는 VOD를 추천, 손쉽게 콘텐츠를 찾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이번 개편의 핵심 목표”라고 말했다.
푹TV는 이번 개편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여러 명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동시접속 요금제’를 출시했다. 그동안 푹TV를 친구와 공유해서 함께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동시접속이 안 돼 번갈아 써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번 요금제 출시로 여러 명이 함께 푹TV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모바일 전용 상품을 혼자 이용하면 월 6,900원이지만 2,100원만 추가하면 친구와 함께 한 개의 아이디로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3인 가족의 경우 각각 가입 시보다 50% 저렴한 월 9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들이 데이터 요금을 아끼고,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방송 VOD 다운로드 무제한’ 상품도 선보인다. 푹TV는 기존 ‘다운로드 30회’ 상품을 요금 변경 없이 ‘다운로드 무제한’ 혜택으로 업그레이드한다고 밝혔다. 단 PC 다운로드는 30회 제한 조건이 유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