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와 기재부는 아리랑국제방송 경영 위기 책임져야”

“문체부와 기재부는 아리랑국제방송 경영 위기 책임져야”

1549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아리랑국제방송을 누가 이렇게 만들었나’ 성명서 발표

[방송기술저널 이진범 기자]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이하 연합회)가 아리랑국제방송의 경영 위기를 초래한 문화체육관광부와 기획재정부에 책임을 물었다.

연합회는 8월 29일 성명을 통해 “문체부는 경영 위기와 예산 부족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하게 된 아리랑국제방송의 정상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일방적인 예산 삭감을 통보한 기재부는 당장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아리랑국제방송은 당장 내년부터 90억 원의 예산 부족으로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시작은 기재부의 예산 삭감이었다. 아리랑국제방송은 매년 약 600억 원의 예산으로 운영된다. 이중 약 60%에 해당하는 370억 원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방송발전기금 명목으로 지원받고, 50억 원은 문체부가 마련한 국제방송교류재단의 보유 기금에서, 나머지 170억 원은 자체 수입으로 운영해왔다.

문제는 주무부처인 문체부가 운영하고 있는 국제방송교류재단의 보유 기금이 바닥을 보이고 있고, 여기에 방송발전기금도 삭감됐다는 점이다. 앞서 기재부는 내년도 예산을 결정하면서 아리랑국제방송에 편성되는 방송발전기금을 10% 삭감했다. 당장 내년부터 90억 원의 재정이 부족한 상황이다.

연합회는 “매체 환경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 시점인 만큼 방송장비 정비 및 확보가 절실한 상황인데 진행은커녕 인력 수급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부족한 방송 제작 인력을 인턴과 파견직, 비정규직 등으로 꾸려왔는데 내년부터는 이것조차 어렵게 됐다”고 토로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부족한 예산이 확보되지 않으면 지난 20여 년간 한국에 대한 국제 사회의 올바른 이해 증진에 힘써온 아리랑국제방송의 경쟁력은 점점 떨어지게 될 것”이라며 주무부처인 문체부의 무책임한 행정을 꼬집었다.

연합회는 “문체부는 국제 방송에 대한 법률과 예산 확보 등 아리랑국제방송을 위한 그 어떠한 역할도 하지 않고, 오직 권한만 행사해왔다”며 “다시 한 번 작금의 사태를 책임지고 계획을 전면 수정할 것을 요청한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