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광고 시장, 전 매체 꾸준한 광고 집행 ...

7월 광고 시장, 전 매체 꾸준한 광고 집행
KAI 102.0, 여름휴가 성수기 대비 광고 홍보 확대

536
제공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여름 성수기를 맞아 7월 광고 시장은 전 매체에서 꾸준한 광고 집행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가 국내 광고 시장의 경기 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 경기 예측 지수(Korea Advertising Index, KAI)’에 따르면 2022년 7월 종합 KAI는 102.0으로 강보합세를 유지한 가운데 지상파와 온라인-모바일 지수가 타 매체 대비 높게 나타나 전월의 광고비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매체별 지수는 지상파TV 102.3, 케이블TV 101.4, 종합편성TV 100.9, 라디오 100.9, 신문 100.7, 온라인-모바일 102.0으로 나타났다.

6월 광고주가 실제로 지출한 광고비를 집계한 동향지수는 101.6으로 조사돼, 전월에 조사한 6월 전망치(99.0)보다 광고비 집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치킨, 배당업종 등 음식 숙박 운수서비스, 학교 단체 등 교육 사회복지서비스, 은행‧보험사와 같은 금융보험서비스 등의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광고주들은 광고비 집행이 늘어난 사유로 여름 휴가 성수기 대비 홍보 확대를 꼽았다.

한편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KAI는 매월 국내 450여개 광고주에게 다음달 광고지출 증감 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면 100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총광고비 증감여부를 별도로 물어본 것이다. 본 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돼 코바코 통계 시스템(adstat.kobaco.co.kr)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 및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