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동계올림픽, 250명 규모 전파지원팀 운영…“원활한 방송 중계 위해”

평창 동계올림픽, 250명 규모 전파지원팀 운영…“원활한 방송 중계 위해”

1841

[방송기술저널 민서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는 1월부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대회’가 마무리되는 3월 18일까지 대회 운영에 필요한 무선기기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전파지원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파지원팀은 과기정통부, 소속기관, 유관기관 및 조직위 직원 250명으로 구성되며, 올림픽 현장에서 각국 선수단, 방송사, 기자단 등이 무선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파지원팀은 대회기간 내내 강릉 및 평창 지역에 상주하며, 경기장‧선수촌 등에 설치된 9개 사무소(Spectrum Management Room)에서 국내외 이용자들에게 무선기기 승인‧검사 절차 진행 등을 비롯해 전파와 관련된 다양한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올림픽과 같은 대규모 국제 행사에는 생생한 경기 현장을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 방송하고 각종 기록을 정밀 측정하기 위해 무선카메라‧방송중계장비‧원격기록계측기‧무전기 등 다양한 무선기기가 사용된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무선기기에 혼신이나 간섭이 발생하는 경우 경기 기록에 오류가 생기거나 방송 중계에 차질이 생기는 등 대회 운영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대회 기간 동안 사용할 주파수와 무선기기에 대해 승인과 검사를 받도록 했으며, 검사를 통과해 적합 스티커(sticker)가 붙은 기기만 경기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전파 관리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조직위는 현재까지 157개 국내외 기관으로부터 접수된 15만 대의 무선기기에 대한 승인 절차를 진행했으며, 올림픽 대회 기간까지 승인 대상은 2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평창 동계올림픽은 초고화질(UHD) 방송,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등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선보이는 중요한 기회의 장(場)으로, 이러한 기술들이 살아 숨쉬기 위해서는 기반이 되는 전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기록 측정, 방송 중계 등에 필수적인 전파를 안전하게 관리‧지원해 이번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