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코로나19로 광고 급락, 긴급 지원 촉구” ...

지상파 “코로나19로 광고 급락, 긴급 지원 촉구”
지상파 3사 사장단 긴급 회동 뒤 정책적 지원 요청

915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지상파 방송사도 코로나19 직격탄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지상파 3사 사장단은 “코로나19로 인한 광고 매출 급락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지상파의 상황이 더 심각해졌다”며 중간광고 시행과 방발기금 경감 등 시급한 정책적 지원을 요청했다.

KBS‧MBC‧SBS 등 지상파 3사 사장단은 4월 1일 서울 목동 한국방송협회에 모여 코로나19로 인한 각사의 피해 상황을 공유하고, 위기 상황에 따른 대응책을 논의했다. 지상파 3사 사장단은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경제가 얼어붙으며 예상 광고 매출 대비 약 40%가량의 광고 물량이 급격히 빠져나가고 있다”며 “지상파 붕괴를 막기 위한 정부의 긴급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지상파 방송사를 대변하는 한국방송협회는 4월 2일 성명을 통해 “코로나19로 지상파는 견디기 힘든 가혹한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며 “오랜 기간 탈출구 없이 어려움만 가중돼오던 지상파는 이번 사태로 한계 상황에 다다랐고 일촉즉발의 붕괴 위기에 봉착했다”고 심각성을 호소했다.

방송협회는 “지상파는 코로나19 국면에서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특별재난방송을 편성해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인포데믹(Infodemic)이 만연하기 쉬운 사회적 혼란 속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지상파의 공적 역할 수행을 강조했다.

실제로 코로나19에 대한 가짜뉴스가 만연하면서 지상파에 대한 신뢰는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KBS가 국민패널을 이용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대한 정보 취득 경로는 TV, 포털, 재난문자 순이었다. 또한 한 언론사에서 진행한 조사에서도 코로나19 관련 가장 신뢰하는 매체로 지상파가 뽑혔다.

방송협회는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입은 타 산업계에 대한 정부 차원의 긴급 대책이 속속 나오고 있는 것과 달리 광고 패닉 상황 속에서도 다양한 공적 역할에 충실하게 임하고 있는 방송 산업에 대해서는 긴급 대책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며 “지상파 중간광고의 즉각적인 시행과 방송통신발전기금 징수액의 한시적 50% 경감 조치 등 현실적으로 효과가 있는 긴급 정책 지원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지상파 중간광고는 지난 2018년 방송통신위원회가 입법예고를 했음에도 아직까지 제자리걸음이다. 물론 올해 초 한상혁 방통위원장이 다시 한번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계획을 밝혔지만 실제로 시행될 여부는 미지수다. 방발기금 부과 대상에 대한 논란도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제기되던 문제다. 대부분의 방송 사업자들은 방송과 통신 분야의 진흥 지원이 목적인 방발기금을 의무적으로 납부하고 있지만 현재 광고 시장 내 지배적 사업자가 된 유튜브 등 OTT 사업자, 포털 사업자, CJ 계열 방송채널사업자(PP) 등은 징수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주장이 계속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상파는 이미 10여 년 전부터 광고 매출이 감소하고 있고 이제는 CJ 등 케이블에도 밀리는 형국임에도 방발기금도 지상파를 중심으로만 징수되는 등 여전히 비대칭 규제에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방송협회는 “극도의 경영압박에도 불구하고 이달 실시되는 21대 총선에서 국민의 알권리 신장과 고품질 선거 방송을 위해 또 수십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출구조사를 해야 한다”며 “정부에 대단한 직접 지원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응급 상황인 만큼 정책적으로 최소한의 대증요법을 사용해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상파의 붕괴 위기는 단순히 방송사 몇 개가 살아남느냐 무너지느냐에 국한된 것이 아닌 외주제작사와 방송계 종사자를 포함한 방송계에 발을 담그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존과 관련된 일”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