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신문의 미래,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까? ...

인터넷 신문의 미래,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까?
인터넷신문위원회·한국언론학회, ‘인터넷 신문의 오늘과 내일’ 세미나 개최

1028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인터넷 신문의 현황을 돌아보고 발전시키기 위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인터넷신문위원회와 한국언론학회의 공동 주최로 5월 25일 오후 2시 30분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인터넷신문의 오늘과 내일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는 소위 ‘기레기’로 표현될 정도로 수준 낮은 기사를 생성하는 일부 인터넷 신문의 문제점을 냉정히 평가하는 동시에 이러한 폐단을 없애고 인터넷 신문 전체를 발전시키기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우선, 심영섭 한국외국어대 강사는 자율 심의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현재의 행정 제재 중심에서 민관 협력을 통해 민간 심의를 통한 협력 규제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행정기관이 인증하는 자율 기구를 통해 민간 심의를 함으로써 행정 제재는 줄이고 자율 심의의 부족한 실효성을 보강하는 것이다.

자율 심의가 강화되기 위해서는 현실에 적합한 규정으로 적용 현실화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창호 아이뉴스24 대표 역시 “현재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자율 심의 규정은 온라인이나 모바일 트렌드를 잘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규정이 현실과 맞아야 심의를 받는 매체가 그 결과를 받아들이고 시정하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콘텐츠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안길수 인사이트 대표는 “인터넷 신문은 자본, 인력 등 모든 면에서 부족하지만 가장 부족한 것은 교육”이라며 “취재 기자와 에디터 등을 포함해 10인이 채되지 못하는 인터넷 신문에서 자사 직원에 대한 교육은 턱없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단순히 금전적 지원이 아니라 근본적 변화를 위해 교육에 대한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인터넷 신문은 사회의 공적 역할을 하는 언론으로써 소비하는 이용자의 권리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사무처장은 “언론 산업에 대한 지원책은 다른 분야와 다르고 사회적 책임의 무게도 다르다”며 따라서 “포털에 언론사업자만의 입장이 반영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뉴스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의 권리가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이를 통해 선순환적 생태계를 구축해야 인터넷 신문 역시 신뢰도와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자생적 노력을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성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연구위원은 “객관적인 상황은 호전되고 있다고 여겨진다”고 인터넷 신문 환경을 평가하면서 “문제는 주체의 노력이 어느 정도까지 가시화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라며 방안을 제안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적극적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