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민 의원, “MBC 민영화 경계해야”

신경민 의원, “MBC 민영화 경계해야”

437

안광한 MBC 신임 사장의 취임이 향후 MBC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될까. 이에 MBC가 친정인 신경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최근 오마이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안광한 사장의 임무는 MBC 민영화와 김재철 전 사장 체제의 유지로 요약할 수 있다”고 답했다.

신 의원은 이에 대해 “과거 안 사장은 인사위원장이라는 완장을 차고 징계를 남발했고, 파업 이후 복귀한 조합원들에게 보복인사를 자행했다”면서 “이런 과거의 족적을 봤을 때 안광한 사장이 MBC 노조를 계속 탄압하면서 김재철 아웃으로 잠시 미뤄둔 MBC 민영화를 실행할 가능성이 크다는 걸 쉽게 짐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 의원은 정부의 MBC 민영화와 김재철 전 사장 체제의 유지를 바라는 이유로 “대한민국 방송을 모두 손아귀에 쥐어 청와대 방송을 만들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미디어 환경을 황폐화하고 국민의식을 흐트러뜨려 정치를 불신하게 만들고, 결국 외면하게 만들어 장기집권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신 의원은 MBC 사장 선임 구조에 대해 “국회 상임위와 방송공정성 특위를 통해 공영방송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했지만, 새누리당 의원들의 비협조로 전혀 성과를 내지 못했다”며 아쉬워했다. 이어 그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대선 공약이다, 그러나 안광한 사장의 임명으로 박근혜 대통령은 언론 공약을 공식적으로 폐기한 것으로 봐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국민무시·국민모독을 중단하고 공약을 지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