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2.0의 특징

[디지털용어]WEB 2.0의 특징

1305

 /남태현 SBS 편집위원
 


 Web2.0 이라는 단어는 ‘오라일리’와 ‘미디어라이브 인터네셔널’의 컨퍼런스 중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언급된 단어다. 이 단어 자체는 어떤 기술을 의미한다기보다는 그동안의 웹을 반성하고 현재와 앞으로의 웹을 표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Web2.0은 "참여", "공유", "개방" 이라는 3개의 키워드로 대표될 수 있다. 즉 Web 1.0 시대(닷컴버블)의 서비스들과 비교하면 보다 많은 사용자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서비스 모델이라는 것이 큰 특징이다.

 Web2.0 Conference 에서는 Web2.0의 특징을 7가지 개념으로 정리하였다.

1. 플랫폼으로서의 웹 : 플랫폼이란 사용자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반, 인프라를 뜻한다. 플랫폼으로서의 웹이란 웹 자체를 플랫폼으로 사용한다는 뜻이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이 있다. 구글이나 이베이 등은 웹을 도구로 쓰기보다는 플랫폼화 하여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성공한 대표적 기업이다.

2. 집단 지성의 활용 : 설명하기보다는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네이버의 지식인 서비스를 들 수 있다.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서비스는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3. 데이터는 차세대 인텔 인사이드 : 어떤 컴퓨터나 CPU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다. 데이터라는 것은 Web2.0 시대에 있어 CPU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4. 소프트웨어 릴리즈 주기의 종말 : 최근 들어 많은 Web2.0 서비스들이 ‘Beta’라는 마크를 달고 자주 등장한다. 이는 프로그램이 덜 완성되었다는 뜻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한다는 뜻이며 이것이 웹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이다. 웹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반응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는 예전 소프트웨어 공학적 측면의 소프트웨어제작 사이클과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이다.

5.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 :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기능들을 쉽게 다른 용도로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모델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복잡하고 어려운 아키텍처를 배제하고, 가볍고 재사용이 가능한 기술을 위주로 사용한다는 뜻이다. 예를들어 최근의 ajax, Open API, RSS 등이 이에 해당한다. 사용자의 요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무겁고 복잡한 아키텍처로는 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되고 마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6.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 멀티 플랫폼을 말한다. IE 브라우저나 다른 브라우저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디바이스 측면에서의 멀티 플랫폼, 즉 PC 외에도 핸드폰, PDA, TV 등의 멀티 플랫폼에서 접근 가능한 다양한 채널을 만들면 그만큼 더 많은 사용자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7.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일반적으로 웹은 오프라인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만큼의 인터페이스는 제공할 수 없다. 하지만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들이 계속 개발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Ajax, Flash 가 이에 해당한다. 이를 잘 활용한 서비스는 마치 컴퓨터 프로그램을 쓰는듯한 풍부한 UI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