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G(Closed User Group)

[디지털용어사전]CUG(Closed User Group)

1959

CUG(Closed User Group)

KT와 하나로텔레콤, LG데이콤 등 IPTV 제공사업자간‘폐쇄이용자그룹(CUG)’ 유치를 위한 경쟁이 본격화고 있다.
‘폐쇄이용자그룹(CUG ClosedUser Group·, Community User Group)’은 특정회원 혹은 이용자만 접근 가능한 비공개 독립 채널을 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IPTV 제공사업자는 네트워크와 플랫폼을 제공한다.
IPTV 제공사업자는 별도의 투자없이 기업과 대학, 종교단체, 동호회, 이익단체 등 결속력이 높은 특정그룹을 IPTV 이용자로 확보, IPTV 이용자 저변을 확대함과 동시에 유지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KT는 이달 초 대한기독교서회미디어 및 기독교복음방송과의 제휴를 맺고‘메가TV’에서 교회별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교회방송국 CUG’서비스를 새롭게 내놨다. 이전의 PC 통신에서의 CUG와 달리 IPTV에서의 CUG는 방송과 통신의 기능을 융합한 IPTV만의 차별적인 서비스이며 자체 방송 혹은 전문 교육방송을 원하는 기업과 단체에게 적합한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또한 아파트 동호회, 동창회, 지역커뮤니티 등의 기존‘커뮤니티’를 대체함은 물론이고 각각의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모델 발굴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UG를 통하여 고객이 콘텐츠를 생산하기도 한다. 특정 이용자집단에서 특정인이 원하는 콘텐츠를 올리면 CUG 구성원이 이를 활용할 수 있다. IPTV 업체가 플랫폼을 제공하면 소비자가 주인이 돼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개념이다. 예컨대 어떤 회사가 IPTV를 이용해 CUG 환경을 마련해 놓았다면 그 회사 직원과 고객은 TV속 공간에서 유익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된다. 사내교육·사내방송 등 활용방안도 각양각색이다. 또 중고차를 팔고 싶으면 관련 동영상을 IPTV 쇼핑 메뉴에 올려 자신만의 사이버장터를 연다. 옷이나 가구 등도 마찬가지다. 인터넷상거래가 동영상 기반의 IPTV안에서 구현되기 때문이다. 고객이 콘텐츠의 주체이자 생산자가 되는 것이다.

 

남태현 / SBS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