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의 KBS·MBC 부당 개입…“관련 문건 낱낱이 공개해야” ...

국정원의 KBS·MBC 부당 개입…“관련 문건 낱낱이 공개해야”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 9월 15일 국정원 앞에서 기자회견 개최

957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최근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 적폐청산 TF의 보도 자료를 통해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을 중심으로 하는 정부 차원의 문화·예술·연예계에 대한 부당한 개입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은 국가정보원 블랙리스트 관련 원문을 공개하고 이에 대한 국정 조사를 촉구했다.

시민행동은 9월 15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장 면담 요청서와 공개 청원서를 국정원에 전달했다.

이번 국정원 적폐청산 TV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2010년 3월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 방안’이라는 문건을 작성했으며, 같은 해 5월 청와대 홍보수석은 ‘KBS 조직개편 관련 좌편향 인사 여부’를 파악할 것은 국정원에 지시했다.

실제로 KBS와 MBC에서는 이후 대규모 조직 개편이 진행되고, 노조 출신 PD, 기자 등이 지역과 비제작 부서로 발령받거나 해고와 징계가 끊이지 않았다. 이러한 배경을 두고 정부의 언론장악이 아니냐는 추측과 의심은 많았지만, 실제 관련 문건이 드러나면서 이러한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시민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문건 공개 없이 국정원 내부와 검찰의 수사만으로 모든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믿는 국민은 아무도 없다. 수사를 맡은 검찰마저도 정권과 협력적 관계였음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함부로 믿음을 줄 수 없다”며 “국정원은 공영방송 장악과 연예인 퇴출 작업에 관련한 모든 문건을 당장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환균 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역시 “어떤 정치적 견해를 가졌든지 간에 그 견해 때문에 자신의 활동에 탄압을 받아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런 일이 자행됐고 그걸 국가 정부기관에서 했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다”며 심정을 밝혔다. 또, “국정원의 공작으로 손해 입은 것은 언론인만이 아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훼손됐고 헌법이 유린당해 국민 모두가 피해를 본 것”이라며 “그렇다면 그 진상 또한 모두 공개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성재호 KBS 새노조 위원장도 문건 공개를 적극 지지하면서 더 나아가 이러한 지침을 동조하고 따른 내부 협력자에 대한 조사도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 위원장은 “이러한 문건이 실행될 때 단지 국정원 직원만으로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KBS, MBC 내부에 협력자들이 있었을 것”이라며 “작성된 문건을 공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떻게 작성됐는지 그 내부 협력자는 누구였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