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AI ‘누구’ CU편의점 ‘도우미’ 된다

SK텔레콤 AI ‘누구’ CU편의점 ‘도우미’ 된다

915

SK텔레콤-BGF리테일, AI 활용한 편의점 유통 서비스 MOU 체결

[방송기술저널 강민정 기자]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기기 ‘누구(NUGU)’가 편의점 해결사로 투입된다.

SK텔레콤과 BGF리테일은 7월 24일 을지로 SK텔레콤 T타워에서 ‘인공지능 편의점 유통 서비스’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CU(씨유) 편의점 매장 근무자가 궁금해 하는 사항을 문의할 수 있는 ‘AI 도우미’ 서비스를 개발해 내년 상반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고, 이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매장 근무자가 편의점 운영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이 발생하면, 본사에 직접 문의하거나 컴퓨터에서 찾아봐야 했었는데 이번 서비스가 적용되면 구두로 ‘누구’에게 물어보고 답을 듣게 된다.

예를 들어 매장 근무자가 ‘아리아, 서울에서 제주까지 택배 가격이 얼마지?’ 하고 물으면 (‘누구’) ‘네, 중량 별로 다른데, 최소 기준인 350g 이하가 5,800원입니다.’라고 바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본사에서 프로모션이나 공지 사항이 있을 때 ‘누구’의 무드등으로 매장 근무자에게 알려줘 관련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양사는 또 이밖에 AI 기기 누구를 활용해 ‘점포 내 위급 상황 발생 시 신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AI 기반 신규 사업 모델 발굴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 특성 상 매장 근무자의 변동이 잦은 편인데, ‘AI 도우미’ 서비스가 매장에 도입되면, 신임 근무자도 손쉽게 매장 근무를 시작할 수 있어, 점포 운영 효율성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상호 SK텔레콤 AI사업단장은 “CU 매장 근무자와 고객이 AI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며 “양사가 협력해 AI 기반의 편의점 유통 서비스를 점차 고도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