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월드 인도네시아’ 유튜브 구독자 10만 돌파

‘KBS 월드 인도네시아’ 유튜브 구독자 10만 돌파

895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KBS가 인도네시아의 한류 팬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 개설한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수가 10만 명을 돌파했다.

KBS 국제방송국은 4월 29일 ‘KBS 월드 인도네시아’를 구독하는 인도네시아인이 10만 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KBS는 “동남아 한류 열풍의 중심지로 떠오르는 인도네시아를 주목, 현지 한류팬 특화 언어 서비스 및 기획 콘텐츠 제공을 위한 소셜 채널로 출범한 지 일년이 채 되지 않은 단기간에 이루어낸 성과”라고 설명했다.

인도네시아는 25세 이하 젊은 인구의 비율이 43%에 달하는 젊은 나라로 SNS 이용률이 높고, 한국에 대한 이미지도 좋아 한류팬의 활동이 활발한 국가다. KBS는 이점을 주목, 해외 시·청취자들을 대상으로 방송하는 해외 채널인 KBS 월드 라디오와 KBS 월드 TV 공동으로 유튜브를 개설하면서 콘텐츠 서비스의 품질을 한층 강화했다.

유튜브에서는 인도네시아인 MC들이 Kpop 스타들을 만나는 ‘스타 인터뷰’, Kpop 가사 내용을 인도네시아어로 알려주는 ‘Kpop 한국어’ 등의 자체 제작 콘텐츠 외에도 <슈퍼맨이 돌아왔다>, <편스토랑> 등 화제의 KBS TV 프로그램들을 인도네시아어 자막으로 즐길 수 있다. 댓글 창에는 Kpop 스타들이 인도네시아어로 노래를 부르고, 퀴즈를 푸는 모습에 즐거워하고, KBS 인기 프로그램을 인도네시아어로 편히 볼 수 있어서 감사한다는 구독자들의 멘션이 줄을 잇고 있다.

KBS 관계자는 “해외 채널 서비스인 KBS 월드는 TV, 라디오, SNS 등 다양한 매체와 풍부한 콘텐츠로 공공외교 미디어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며 “국내 유일의 다국어 라디오 채널인 KBS 월드 라디오는 현재 11개 언어로 뉴스, 교양, 오락 프로그램을 전 세계에 방송하고 있고, KBS 월드 TV는 KBS TV 프로그램에 영어를 비롯한 다국어 자막을 탑재, 세계 각국 한류팬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유튜브를 비롯한 SNS 채널 서비스도 활발해 월드 TV의 SNS 채널 구독자 수가 올 초 2천만을 돌파했고, 월드 라디오의 다국어 유튜브 ‘KBS World Radio’와 아랍어 유튜브 ‘KBS World Arabic’도 구독자 10만 돌파에 성공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