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 전면 개편

카카오,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 전면 개편

985

[방송기술저널 장안정 기자] 카카오가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를 전면 개편했다고 10월 23일 밝혔다.

이번 티스토리 개편의 가장 큰 변화는 초대장 기능의 종료이다. 티스토리는 양질의 콘텐츠 생산 및 유통을 위해, 기존 이용자의 초대장이 있어야지만 블로그를 가입하고 개설할 수 있도록 가입 절차를 제한해왔다. 그러나 이번 개편을 통해 초대장 기능을 폐지하고, 이메일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대신 무분별한 광고성 콘텐츠의 범람을 막기 위해 1일 글 등록 수를 제한할 방침이다.

한층 감각적으로 변신한 스킨과 새롭게 도입한 커버 기능도 눈에 띈다. 개인 블로그부터, 기업용 사이트, 포트폴리오 페이지 등 이용자 필요에 따라 티스토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레이아웃을 적용한 스킨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썸네일 리스트, 갤러리, 슬라이더 등 여러 아이템으로 홈 화면을 꾸밀 수 있는 커버 기능을 지원해 사용성을 높였다.

티스토리는 이번 개편을 시작으로 신규 스킨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통계와 에디터 페이지를 개선해 이용자들의 콘텐츠 생산에 편의를 도울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창작자, 소상공인 등 사이트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이용자도 쉽고 간단하게 온라인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사이트 제작 플랫폼으로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2006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티스토리는 기존에 정형화된 블로그와 달리 HTML/CSS를 통해 편집이 가능한 오픈소스형 블로그로 전문 분야 블로거에게 인기를 얻어 왔다. 코리안클릭 기준 2018년 9월 국내 단일 도메인 월 순방문자 수 순위에서 3위를 기록하며 국내를 대표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