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그 이상의 것을 경험하라!” ...

“게임, 그 이상의 것을 경험하라!”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6’, 역대 최대 규모 개막

1421

[방송기술저널 이진범 기자] 글로벌 게임 산업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6(Game Show and Trade All Round 2016)’이 11월 17일 부산 벡스코에서 그 화려한 막을 올렸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지스타 2016은 지난 2005년 이후 올해로 12회째를 맞는다. 특히 올해는 전체 35개국 653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전년 대비 3.1% 성장한 2,719 부스로 역대 성과를 초과 달성했다.

최관호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방문객 동선 확보 등에서 더 이상 자리를 마련할 수 없을 정도로 참가 기업들의 부스가 벡스코 전관을 빼곡하게 채웠다”며 “지스타를 단순히 수치로 한정해 표현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본다. 앞으로도 집계는 계속 하겠지만 이제부터는 질적인 면에 무게 중심을 두고 운영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BTC관은 기존과 동일하게 26,508㎡ 규모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을 활용했으며 작년 대비 5.5% 증가한 1,530 부스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넷마블게임즈(리니지2 레볼루션 外), 넥슨코리아(페리아 연대기 外), 네오플(던전앤파이터:혼 外), 넥슨GT(다크어벤저3 外), 웹젠(뮤 레전드 外), 띵소프트(탱고파이브:더 라스트댄스 外), 엔도어즈(레고 퀘스트앤콜랙트 外), LG전자 등이 참가했으며, 해외 기업으로는 룽투코리아(아톰의 캐치캐치 外),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플레이스테이션 VR 外), 반다이남코(드래곤볼 폭렬격전 外), 트위치 등이 전시 부스를 선보였다.

BTB관은 작년과 같은 19,872㎡ 규모 벡스코 제2전시장 1, 3층 전관을 활용했다. 참가 규모는 지난해 대비 소폭 늘어난 1,189 부스로 마감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넥슨코리아, NHN엔터테인먼트, 스마일게이트, 게임빌, 컴투스, 카카오, 지콘허브 등이 참여하며 해외 기업으로는 세가퍼블리싱코리아, 텐센트코리아, 구글코리아, 홍빈네트워크코리아 등이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지스타 측은 “올해는 특히 지스타조직위원회와 소니가 공동으로 구성‧운영하는 40부스 규모 ‘지스타 VR특별관’까지 꾸려져 온라인과 모바일, 콘솔과 가상현실(VR)까지 각종 플랫폼을 아우르는 종합 게임 선물 세트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스타 VR 특별관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VR을 통해 ‘콜 오브 듀티:인피니티 워페어’, ‘플레이스테이션 VR 월드’, ‘언틸던:러쉬 오브 블러드’, ‘드라이브클럽 VR’, ‘배트맨 아캄 VR’ 등 소니의 기대작을 체험할 수 있으며, 벡스코 제1전시장 사무동에 위치한 HTC VIVE 특별 체험관에서는 HTC VR 장비를 활용해 8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17일과 18일에 걸쳐 벡스코 컨벤션홀 201~202호에서 열리는 국제게임컨퍼런스는 VR과 플랫폼, 모바일, 마케팅, MCN 등을 주제로 11개 세션(키노트 2개, 특별 1개, 일반 8개)이 진행되며 전 세계 게임 산업의 최신 이슈와 지식, 성공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연계 행사로는 라이엇게임즈와 KT의 e스포츠 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라이엇게임즈는 18일과 19일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2016 League of Legends KeSPA Cup’을 진행하며 3전 2선승제로 펼쳐지는 4강전과 결승전까지 치열한 경합이 예상된다. KT는 19일과 20일 양일 간 벡스코 컨벤션홀 3층 그랜드볼룸에서 ‘KT GiGA 레전드 매치’를 개최한다. 19일에는 이제동, 송병구, 김택용, 이영호가 참여하는 ‘스타크래프트 택뱅리쌍 레전드 매치’, 20일에는 ‘오버워치 아프리카 BJ 특별리그’가 열린다.

지스타조직위와 룽투코리아가 함께하는 모바일게임 이벤트도 진행된다. ‘지스타’ 현장에서 ‘아톰의 캐치캐치’ 게임을 다운받아 일정 레벨을 달성하는 관람객에게는 캐릭터 인형 등 경품이 증정된다. 또한 지스타 2016이 열리는 4일 간 매일 777번째 매표 관람객에게 PS4, PS VR 등 선물을 증정하는 깜짝 이벤트도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