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CCA, VR 콘텐츠 연구개발 지원 본격 가동 ...

KOCCA, VR 콘텐츠 연구개발 지원 본격 가동
문화기술 연구개발(CT R&D) 하반기 공모 참여기업 모집…VR R&D 지원 강화

1581

[방송기술저널 이진범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이 문화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하반기 문화기술 연구개발 ‘가상현실(VR) 콘텐츠 프런티어 프로젝트’와 ‘2차 K-CT 단비 현장 분야’ 사업설명회를 7월 29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문화창조벤처단지에서 개최하고 8월 22일까지 참가업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앞서 ‘콘텐츠로 선도하는 VR 산업 생태계’ 육성 전략을 발표하고 VR 콘텐츠의 초기 기획부터 연구개발(R&D), 스토리‧제작‧유통 등 VR 콘텐츠 생애주기의 전(全) 단계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프런티어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발맞춰 KOCCA는 프런티어 프로젝트의 1단계인 연구개발(R&D) 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가동해 △게임 △테마파크 △영화‧영상‧방송 △K-POP △관광 등 시장 성과 수출 가능성이 높은 5대 분야를 대상으로 VR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술 개발 지원에 본격 나선다.

또 문화 산업 현장 맞춤형 기술 개발을 위한 단비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업도 추가로 모집한다. 단비 프로젝트는 기획력과 아이디어가 뛰어난 업체들에게 ‘단비’와 같은 문화기술 연구개발(CT R&D) 자금을 지원해 즉각적인 성과 창출을 돕기 위한 사업이다. 특히 이번 공모부터 단계별 프로세스를 개선해 본 연구개발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했다.

송성각 KOCCA 원장은 “VR 분야는 최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나 이를 활용하는 콘텐츠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며 “R&D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통해 VR 대표 콘텐츠 발굴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프론티어 프로젝트’와 ‘단비 프로젝트’ 연구개발 지원 대상은 문화산업 관련 분야의 기술 개발이 가능한 기업 및 기관이며 주관기관은 기업만 가능하다. 참가를 원하는 업체는 연구개발정보관리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