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가짜뉴스 타파’ 페이스북·구글도 동참키로 ...

‘코로나19 가짜뉴스 타파’ 페이스북·구글도 동참키로
방통위, 정확한 정보 제공 위해 협의 이뤄…국민 불안 해소 위해 적극 협력할 것

664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코로나19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노력에 페이스북, 구글 등 해외 플랫폼 사업자도 함께하기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페이스북‧구글 등 해외 플랫폼 사업자와 코로나19와 관련해 정확한 정보가 이용자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협의해온 결과, 공신력 있는 정보를 먼저 배치하는 등 의미 있는 서비스 개선을 이뤘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이용자들이 ‘코로나19, 코로나바이러스’ 등 관련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홈페이지로 연계되도록 하고, 2월 20일부터 초기화면 사용 중에 공지 형태로 안내될 수 있도록 했다.

제공 : 방송통신위원회

구글도 코로나19 관련 유튜브 콘텐츠의 광고 수익창출을 제한하는 한편, 공신력 있는 콘텐츠를 먼저 노출하고 있다. 또한, 내부 정책 위반 영상의 경우는 신속하게 삭제한다고 밝혔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페이스북, 구글 등 해외 플랫폼 사업자도 이용자들에게 올바른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명백한 허위정보에 대해서는 내부 정책에 따라 적극 조치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사업자와 함께 코로나19 관련 정확한 정보 제공과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한 홍보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