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선거 ‘4無 보도’…보도 수, 비교 검증, 군소 정당 후보, 교육감 선거...

지방 선거 ‘4無 보도’…보도 수, 비교 검증, 군소 정당 후보, 교육감 선거 보도 없었다
경마 중계식 보도는 줄었으나 네거티브 보도 여전히 난무해

661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2018전국지방선거미디어감시연대가 긴급 토론회를 개최하고 정책 대신 네거티브가 난무하는 선거 보도에 대해 비판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신문, 방송, 종편 시사토크쇼 및 보도전문채널이 지방 선거를 어떻게 보도했는지 모니터링해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방송 보도 분석 내용을 발제한 김수정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위원은 모니터링 결과를 ‘4무(無) 경향’이라고 지적했다.

선거 보도 수 자체가 누네 띌 수 없이 매우 적으며, 정책에 대한 비교 검증·실효성 검증이 없고, 신진 후보·군소 정당 후보의 등장이 없고, 교육감 선거 보도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방송만이 아니라 신문과 종편 시사토크쇼·보도전문채널에서도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신문의 경우 모니터링을 진해안 4월 9일붙 6월 2일까지 6개 종합일간지의 총 보도 수는 22,764건이었으나 이 중 지방 선거 관련 보도 수는 828건으로 3.6%에 불과했다. 매체별로 보면 한겨레가 4.3%(154건), 조선일보가 3.8%(155건), 중앙일보와 한국일보가 3.7%(각각 87건, 168건) 순으로 많다. 동아일보가 3.0%(115건), 경향신문이 3.4%(149건)으로 적은 비중을 나타냈는데 보도 건수로만 보면 한국일보가 168건으로 지방 선거 관련 보도를 가장 많이 했고, 중앙일보가 87건을 보도해 가장 적은 수로 보도했다.

김 정책위원은 “지방 선거 이슈 자체가 활발하게 다뤄지고 있다는 분위기를 느끼지 못했던 까닭은 보도 수 자체가 꾸준히 증가하거나 눈에 띄게 전면에 등장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남북 정상회담, 북중 정상회담, 남북 고위급회담,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 폭파 등 정치외교 이슈가 중점 있게 다뤄지면서 지방 선거에 대한 보도는 비중이 낮아진 것이다.

그 내용도 문제였다. 김 정책 위원은 “방송에서는 후보달의 선거 유세를 스케치해 보도하는 단순 보도가 의미 없이 뉴스에 자주 등장했으며, 단일 이슈에 대한 후보 간 의견의 차이나 후보 간 정책 이견에 대한 분석을 담는 경우는 제한적이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경기도 지사 선거 보도는 ‘혜경궁 김 씨’ 논란을 비롯해 욕설 음성 파일의 등장으로 부정적 정서를 확산하는 방송 보도가 많았던 것이다.

군소 정당의 후보자는 어디서도 볼 수 없었다. 서울 시장 선거 보도는 3당을 중심으로, 경기도 지사 선거 보도는 2당을 중심으로 보도가 이뤄졌다. 교육감 선거 보도 역시 마찬가지다. 김 정책위원은 “이렇게 보도가 없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아직까지 이렇다 할 단독 리포트가 단 1건도 없었다”고 비판하며 “방송은 교육감 후보 경선 토론회 등을 보도할 수 있었음에도 이에 대한 활용이 저조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선거 보도에서 계속해서 지적돼 온 경마 중계식 보도는 감소했으나 전투형 표현은 여전했다. ‘전쟁’, ‘격전지’, ‘결투’, ‘협공’ 등의 전투형 표현은 정치적 선택을 전쟁과 게임처럼 승패 프레임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자제가 필요하나 여전히 거리낌 없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보도채널에서는 선거 자체보다 ‘드루킹 사건’과 같은 특정 이슈에 방송 시간을 압도적으로 할애하면서 선거 보도의 의미를 잃고 이슈 몰이에 일조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었다. 또, 편파·오보·왜곡 방송도 지적됐다.

4월 말경 각 당의 선거 로고송이 잇따라 발표됐을 때, 채널A는 자유한국당의 선거 로고성만 장시간 다루며 사실상 선전 도구의 역할을 했다. 4월 25일부터 5월 3일까지 자유한국당의 로고송만 다룬 시간이 총 6회 21분, 반면 같은 시기 발표된 민주당의 로고송을 다룬 시간은 4회 9분에 불과했던 것이다.

YTN은 4월에만 두 차례 선거와 관련한 오보를 터트렸다. 4월 19일 오전 9시 40분경 YTN <뉴스타워>는 ‘안태근 구속 영장 기각’을 주제로 대담을 나누던 중 <수사당국, 민주당 김경수 의원실 압수수색>이라는 자막 속보를 내보냈다. YTN의 오보가 나온지 불과 2분 만에 중앙일보 등 타사는 해당 속보가 오보임을 보도했으나, YTN은 최초 오보 이후 2시간 가까이 지나서야 <민주 “지금 김경수 압수수색 사실과 달라”>라는 자막을 내보냈다.

이날 토론회에 토론자로 나선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은 “과거와 조금 차이는 있으나 보수 언론의 편파·왜곡·보도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며 “미디어가 의제를 만들고 그 의제를 공중이나 유권자들에게 던짐으로써 여론의 왜곡이 일어날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언론이 의제를 만들어 유권자에게 던지는 것이 아니라, 유권자의 의제가 언론의 의제가 돼야 여론 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