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의원, 카카오 먹통 방지 위한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개정안 발의 ...

조승래 의원, 카카오 먹통 방지 위한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개정안 발의
카톡 중단, 네이버 쇼핑 오류 등 주요 온라인 서비스 장애 재발 방지 대책

459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의 재발을 막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월 17일 카카오, 네이버, SK(주) 등 주요 온라인 서비스와 데이터센터를 국가 재난관리 체계에 포함하는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카카오맵, 카카오택시 등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와 네이버 쇼핑, 뉴스 댓글 등 네이버의 주요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오류가 발생해 전 국민이 불편함을 겪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이런 상황을 고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방송통신재난관리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데이터센터 사업자와 부가통신사업자의 방송통신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포함해서 수립·시행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방송통신재난관리기본계획은 방송통신서비스에 관해 재난이나 재해, 물리적 기능적 결함 등의 발생을 예방하고 방송통신재난을 신속하게 수습 복구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등이 수립하는 계획이다. 현재 기간통신사업자, 지상파방송,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 사업자 등이 대상이다.

조 의원은 “데이터센터와 주요 온라인 서비스가 정부의 재난관리 계획에 포함되면 재난에 체계적으로 대비하고 신속히 수습·복구하는 대책을 마련하게 돼, 카카오 먹통 대란 같은 초유의 사태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국민은 재난에 가까운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데도, 정부는 재난 문자조차 보내지 않고 손 놓고 있었다”며 “먹통 사태가 조속히 수습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되,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도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