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KBS-방문진-EBS 임원 결격 사유 범위 확정

방통위, KBS-방문진-EBS 임원 결격 사유 범위 확정

368

(방송기술저널=백선하) KBS‧MBC‧EBS의 임원이 될 수 없는 대통령 선거 캠프의 자문‧고문역의 범위가 구체화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7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방송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과 방송문화진흥회법 시행령 제정안’을 의결했다.

국회는 지난 5월 대통령 선거 캠프에서 자문이나 고문 역할을 그만둔 지 3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을 KBS 대표이사와 이사, MBC‧방송문화진흥회‧EBS의 사장과 임원 등이 될 수 없게 하는 내용의 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대해 방통위는 방통위는 시행령 제·개정안에서 대통령 선거 캠프에서 자문이나 고문 역할을 한 사람의 범위를 ‘공직선거법상 선거사무소, 선거연락소 및 대책기구에서 자문단, 고문단, 특보단, 위원회 등 선거 관련 조직에 속해 자문, 고문의 역할을 한 사람’으로 구체화했다.

앞서 방통위는 그 범위를 ‘공직선거법상 선거사무소, 선거연락소 및 대책기구에서 자문단, 고문단, 특보단, 위원회 및 이에 준하는 조직의 구성원으로 활동한 사람’으로 구체화한 뒤 입법 예고를 통해 의견을 받았는데, 그 결과 ‘준하는 조직’의 의미가 모호하고 ‘구성원으로 활동한 사람’에 단순 행정직으로 일한 사람들이 포함될 우려가 있어 의미를 명확히 하고 입법 취지를 살리기 위해 문구를 일부 수정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