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기술연구소의 미래비전 2030-2040 ③ ...

[기고] NHK 기술연구소의 미래비전 2030-2040 ③
기연공개(技硏公開) 2021의 신기술을 중심으로

1083

<본 글은 『월간 방송과기술』 8월호에 실린 원고입니다.>

[방송기술저널=서영우 KBS 미디어기술연구소 공학박사]

전시 주제 2.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서비스 (Universal Service)
가족의 크기가 점점 작아지고, 모바일 기기를 통한 미디어 감상이 늘어나면서 가족이 함께 TV를 보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원래 TV는 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서로와 대화를 하며 미디어를 감상하는 공간인데 혼자 있는 가구가 많다 보니 이러한 대화의 기회가 점점 없어지고 있다.
다른 사람과 함께 TV를 보고 있는 것을 상상해 보자. 현재 TV에서 나오는 장면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고, 자연스럽게 유머를 즐기며, 서로 그날 있었던 일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감정을 공유하곤 한다. 이러한 공동의 시청경험을 AR과 VR을 통해서 멀리 있는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지만 실제 내 옆에 있는 로봇과 함께 미디어를 즐긴다면 어떨까?

그림 8. 로봇과 대화를 하는 과정

NHK에서는 잃어버린 즐거운 ‘가족’의 공간을 재현하기 위해 동반자(companion)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이 로봇은 [그림 8]과 같이 방송사에 의해 제어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미디어를 감상할 수 있으며,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정보를 기반으로 고도로 준비된 음성과 제스처를 생성하는 메커니즘으로 자율적으로 작동하게 된다. 동반자 로봇에 대해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얼굴과 가슴의 불빛이 귀엽다는 반응이 많고 또 로봇이 같이 TV를 보면 뒷면을 많이 보게 되는 점을 고려해서, 2021년에 새로 개발된 로봇은 소리, 빛, 동작을 통합하여 뒤에서도 감정표현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IoT 기술과 인공지능 로봇 기술의 결합을 통해, 가족과 같이 TV를 보던 예전 미디어 감상 경험을 만들고자 하였다. 공감과 유대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족이나 친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로봇을 구현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그림 9. 방송포탈을 통한 지상파와 온라인 프로그램 연계 서비스

대중 매체 콘텐츠의 보편적이고 일관된 UI를 통한 전달을 위해 전송 경로에 상관없이 TV와 스마트 폰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유니버설(universal) 서비스 기술을 시연하였다. [그림 9]에서는 다양한 기능의 IoT 기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HTML5 애플리케이션을 방송 및 인터넷 콘텐츠 실행을 위해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는 콘텐츠를 보기 위해 방송과 인터넷 간 애플리케이션 전환과 같은 특별한 작업을 수행할 필요 없이 항상 사용하던 간단한 TV 리모컨 조작으로 편리하게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튜너를 사용하여 방송을 수신하는 TV와 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수신하는 스마트폰 및 PC 간의 장벽을 없애기 위해 [그림 10]과 같이 IoT 기술과 접목하여 전송 경로 독립적인 서비스를 구현하는 IoT 기반의 ‘자율 미디어 프레젠테이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시청 장치와 관계없이 일관된 시청 경험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트리거 신호 전송과 같은 기술이 필요하며, ‘사람, 콘텐츠, 환경(디바이스)’의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센서 데이터, 콘텐츠 및 단말기에 관련되어 제공된 정보 등을 토대로 시청자에게 상황에 따라 최적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림 10. IoT 기반 미디어 프레임워크
그림 11. 햅틱 기기의 구성 및 동작 원리

햅틱 기기의 구성 및 동작 원리감각을 통해 방송정보를 표현하는 햅틱 정보 표현 기술이 공과 큐브 모양의 단말기로 시연되었다. 예를 들어 스포츠 경기에서 공이 타격 되는 순간의 충격과 진동을 햅틱 기기로 소리와 진동, 형태의 변화 등으로 표현할 수 있고, 드라마나 TV 쇼에서 어떤 형태의 접촉(문이 열리고 닫힘, 부딪힘)을 기기로 표현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몰입감을 높일 수 있다.

[그림 11]에서는 공 모양 기기와 큐브 모양 기기의 구조를 통한 햅틱 기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NHK 기술연구소의 미래비전 2030-2040 ④」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