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논두렁 시계’ 보도 진상조사 실시

SBS ‘논두렁 시계’ 보도 진상조사 실시

720

SBS 노조, 진상조사위 구성과 조사 요구…사측 수용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SBS가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한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와 SBS 방송 독립성 침해 여부에 대한 진상 조사에 착수하기로 결정했다.

SBS 노사 양측은 10월 27일 열린 공정방송실천협의회에서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의 발표 내용은 다른 어떤 매체보다 공공성이 강조되고 사회적 영향력이 큰 지상파방송인 SBS가 정권 차원의 여론 조작과 정치 공작의 수단으로 이용됐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라며 11월 1일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진상 조사는 국정원 개혁위 발표에 따른 것으로 앞서 국정원은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 요원들이 2009년 4월 즈음 당시 SBS 사장이던 하금열 씨와 접촉해 노 전 대통령 수사 상황을 적극 보도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발표에 따르면 국정원 요원들이 하 전 사장을 만났다는 시점은 2009년 5월 13일 SBS 8뉴스의 ‘논두렁 시계’ 보도가 나오기 전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이하 SBS 노조)는 “국정원 개혁위는 ‘논두렁 시계’ 보도에 대한 SBS의 취재가 국정원과 연관됐다는 아무런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히고 있으나 하 전 사장과 최금락 당시 보도국장이 이후 이명박 청와대의 대통령실장과 홍보수석비서관으로 변신하면서 사내에서조차 의혹이 불식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8년 전 보도 과정에 대한 의혹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까지 SBS의 신뢰도에 큰 타격을 주고 있는데도 사측은 아무런 책임 있는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서 상황 악화를 방조하다시피 했다”며 공방협을 통해 진상조사위원회 구성과 조사 착수를 공식 요구했다고 밝혔다.

SBS 노조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노조는 전직 사장까지 관련된 의혹에 대해 최대한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밝히고, 조사 과정과 방법의 한계로 인해 밝히지 못하는 부분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수사를 의뢰해서라도 명명백백한 진실을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는 입장을 사측에 전달했고 사측은 이를 수용했다.

외부인사가 전 조사 과정을 주도하게 될 진상조사위 구성은 현재 마무리 단계이며, 이번 주 중에 조사는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