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아나운서 28명, 신동호 아나운서 국장 고소

MBC 아나운서 28명, 신동호 아나운서 국장 고소

637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MBC 아나운서 28명과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가 10월 16일 신동호 아나운서 국장을 고소했다.

MBC 아나운서들과 노조는 “신동호는 자신이 아나운서 국장으로 재직했던 지난 5년간 아나운서 국원들을 대상으로 각종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했다”며 “우리가 신동호를 고소하는 것은 다시는 한 사람의 비뚤어진 욕망에 의해 이처럼 참혹한 언론의, MBC의, MBC 아나운서의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며 반면교사로 삼는다는 절실한 심정이 담겨있다는 점을 밝히는 바”라고 밝혔다.

아나운서들과 노조에 따르면 신 국장은 지난 2012년 파업에 참여했던 아나운서들 중 11명의 부당전보 인사에 직접적으로 관여했고, 이들을 방송 제작 현장에서 철저히 배제시켰다. 또한 부당전보 발령 시 당사자들에게 사전 고지를 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그 사유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으며, 부당전보 발령에 대한 면담 요청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들은 “고용노동부는 MBC 부당노동행위와 관련해 아나운서들을 업무 연관성이 전혀 없는 엉뚱한 곳으로 발령낸 것을 대표적 사례로 밝힌 바 있고, 국정원이 MBC 와해 공작이 담긴 문건을 김재철 전 사장에게 전달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우리는 더 이상 지체 없이 온갖 악행과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른 신동호가 법의 심판을 받기는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