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애플 TV, 구글의 크롬캐스트, 로쿠의 로쿠3에 이어 또 하나의 막강한 TV 셋톱박스가 등장했다. 아마존은 4월 2일 자사의 파이어 TV 셋톱박스를 99달러에 출시하며 관련 시장 제패를 위한 동력을 걸었다. 아마존은 이날 미국 뉴욕에서 발표 행사를 열고 제품을 공개했다.
파이어 TV의 주요 스펙은 다음과 같다. 우선 탑재된 퀄컴 크레이트300 쿼드코어 1.7 기가헤르츠(GHz) 프로세서는 애플 TV나 로쿠3의 3배에 해당하는 연산 능력을 지녔으며, 메모리는 2기가바이트(GB)로 애플 TV, 크롬캐스트, 로쿠 3의 4배다. 그래픽 프로세서는 퀄컴 아드레노 320로 구성됐다. 또 운용체계(OS)는 안드로이드를 바탕으로 한 파이어 OS의 최신 버전 모히토며,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최근 대세로 부상한 게임기능도 있다. 이에 파이어 TV는 마인크래프트, 몬스터 대학, 게임 오브 라이, 워킹 데드, NBA 2K14 등의 타이틀을 포함했으며 아마존 게임 스튜디오스가 개발한 3인칭 액션 슈팅 게임 세브 제로도 파이어 TV용으로 출시됐다. 다만 파이어 TV에 기본으로 포함돼 있는 리모트 컨트롤로 할 수 있는 게임도 있지만, 마인크래프트 등 일부 게임은 파이어 게임 컨트롤러(39.99 달러)를 따로 구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