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T, 산업 재해 예방 ‘AI 산업안전 패키지’ 출시 ...

SKTT, 산업 재해 예방 ‘AI 산업안전 패키지’ 출시
AI 영상 관제, 작업자 안전 관리, 안전 교육, 환경·설비 모니터링 등 통합 솔루션 제공

257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SK텔레콤은 첨단 AI 기술로 산업 현장의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AI 산업안전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9월 26일 밝혔다.

‘AI 산업안전 패키지’는 현장 컨설팅부터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AI 솔루션, 유무선 통신망과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인프라를 통합 제공한다.

SKT는 “AI 산업안전 패키지는 현장 컨설팅을 통해 기업 맞춤형 안전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며, “이를 통해 기업 고객은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자사에 필요한 솔루션만 도입할 수도 있어 효과적인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AI 산업안전 패키지’는 SKT의 AI 기술을 적용해 △AI 영상 관제 △작업자 안전 관리 △AR· VR안전 교육 △환경·설비 모니터링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AI 영상 관제’는 AI CCTV, 드론, 바디캠 등의 장비로 촬영한 영상을 AI로 분석해 보안 위협과 사고 상황을 감지하는 솔루션이며, ‘작업자 안전 관리’ 솔루션은 정밀 측위 기술을 활용해 현장에 출입한 인원의 실시간 위치와 동선을 파악한다.

‘AR·VR안전 교육’은 AR과 VR 기술을 적용해 기존 오프라인 강의 대비 효율적인 교육을 진행하도록 돕는 솔루션이며, ‘환경·설비 모니터링’은 작업장에 설치한 센서를 활용해 화재, 가스, 미세먼지 등을 측정하고, 감지한 데이터를 관제 서버에 전달한다.

SKT는 ‘AI 산업안전 패키지’의 솔루션을 적용한 결과 사고 대응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내 제조 기업이 ‘AI 영상관제’ 솔루션을 도입한 이후 사고 인식부터 초기 대응, 후속 조치를 포함한 전체 사고 대응 시간이 기존 대비 약 84% 단축됐다는 것이다.

국내 전기차 충전기 유지보수 기업의 경우 ‘AR· VR안전 교육’을 도입해 장비 안전 점검 교육 시간이 24시간에서 4시간으로 약 80% 줄고, 실제 장비 점검 시간도 기존 8시간에서 3시간 40분으로 약 55% 단축됐다고 전했다.

김경덕 SKT 엔터프라이즈 사업부장은 “AI 산업안전 패키지가 산업 현장의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해 산업 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데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