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Duplex

[기술용어] Google Duplex

1713

[방송기술저널] Google은 지난달 8일부터 10일까지 나흘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2018 Google I/O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인공지능(AI) 서비스 ‘Google Duplex’를 공개했다. 순다르 피차이 Google CEO가 직접 소개한 Google Duplex는 AI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사람 같은 자연스러운 억양과 말투로 현장에서 감탄을 자아냈다.

사용자의 ‘이번 주 화요일 오전 10시~12시 사이에 헤어 커트 약속을 잡아달라’는 명령에 따라 Google Duplex는 미용실에 전화했으며 12시에는 예약이 안 된다, 어떤 서비스를 받느냐에 따라 예약 가능 시간이 다르다 등 다소 복잡한 상황에도 전혀 문제없이 자연스럽게 응대해 예약을 완료했다. 또한, 질문에 답하기 전 ‘Um’하고 약간의 지연을 두거나 기다리라는 말에 ‘Mmm-hmm’이라고 답하는 등 단순히 반응하는 것 이상의 모습을 보였다.

Google Duplex의 놀라운 점 중 하나는 대화의 복잡성, 모순성, 비체계성 속에서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화 중 숫자를 이야기했을 때 그것이 시간을 의미하는지 사람 수를 의미하는지 맥락을 파악하고 대응이 가능하다.

그러나 Google Duplex에 대한 감탄과 함께 인간과 구분이 불가하다는 점에 대해 우려와 비판이 일고 있다. 이에 Google은 실제 상용화 단계에서는 정체를 사전에 밝힐 것이라고 답했으나, 규제와 심리적 거부감은 상용화까지 많은 어려움을 나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