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광고시장, 3분기 대비 ‘소폭 상승’ 전망

4분기 광고시장, 3분기 대비 ‘소폭 상승’ 전망

503

(방송기술저널=곽재옥) 4분기 광고시장이 3분기에 비해 소폭 상승할 전망이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기 위해 매월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올해 4분기 광고시장은 3분기 대비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광고비 증가 이유로는 새로운 광고캠페인 전개(57.1%), 계절적 요인(48.8%), 신제품 출시(35.7%),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22.6%) 등을 꼽았다.

매체별로는 지상파TV 99.8, 케이블TV 107.0, 라디오 95.5, 신문 101.0, 인터넷 108.3으로 나타났다. 지상파TV, 신문 등은 3분기 대비 보합세를 보이고, 케이블TV, 인터넷은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업종별로는 식품, 음료 및 기호식품, 패션, 전기전자 및 정보통신, 건설·건재 및 부동산, 증권 및 자산운용, 공공기관·단체 및 기업광고 등 업종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제약 및 의료, 수송기기, 금융 및 보험, 여행 및 레저 등 업종은 감소할 것으로 보이고, 이외 업종은 3분기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KAI는 주요 4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한 웹조사 패널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해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