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 그에게서 또다른 나를 발견한다

서태지, 그에게서 또다른 나를 발견한다

734

서태지, 그에게서 또다른 나를 발견한다

-<서태지 컴백스페셜 공연>을 마치고


MBC 조명감독 김원영


1990년대 우리나라 음악계에 한 획을 그었던 서태지가 돌아왔다. 90년대 대중문화와 대중음악의 지형을 완전히 뒤엎어버렸던 그가 4년 만에 다시 나타났다. 필자는 지난 8월 6일 방송된 “서태지 컴백스페셜”의 스튜디오와 삼성역 5번 출구 앞 게릴라 콘서트의 조명을 맡았다. 담당 연출자에게 서태지 컴백스페셜에 대한 조명의뢰를 받았을 때 나는 오래 전 나를 다시 만나듯이 가슴이 뛰었다.

그를 실제로 처음 본 것은 13년 전 방송 초년생이던 시절, 여의도의 한 스튜디오에서였다. 복잡하고 시끄러운 생방송 리허설 현장에서 스튜디오 바닥을 박박 기고 있던 나를 스쳐 바로 1미터도 안 되는 가까운 거리에서 머리를 핑크빛으로 물들이고 하얀 얼굴로 환하게 웃으면서 대기실로 들어가는 그를 처음 보았을 때의 그 감동이란. 한 가지 말하자면 나는 남자다. 그렇다고 오해는 마시라. 난 여자를 더 좋아한다.

서태지와 아이들이 데뷔한 92년 ‘난 알아요’가 첫 방송을 탔을 때 나는 저녁을 먹고 있다가 숟가락을 놓고 한동안 바보처럼 웃었다. 88학번으로, 민주화투쟁의 끝물에 발을 살짝 담구고 있던 어설픈 시기를 지나서, 때 아닌 인생이란 무엇이냐는 물음으로 젊음을 태우고 있었던 나에게 서태지와 아이들의 음악과 퍼포먼스는 쇼크였다. 당시에 내가 주로 들은 음악은 Simon and Garfunkel의 「Scarborough Fair」, Smokie의 「Living next door to alice」와 같은 고등학교 때 테이프에 녹음해 놓았던 팝이 전부였다.

늘어진 테이프의 음악을 들으면서 나는 한껏 방황하고 마음껏 위로받고는 했었는데 서태지와 아이들의 흥겨운 멜로디와 랩, 그네들의 복장은 당시의 방황하는 내 모습과는 너무나도 달랐다. 어려운 가정형편과 힘든 학교생활, 복잡한 머릿속에서 헤매던 나에게 환한 해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처절한 나의 모습과 너무나도 극명하게 비교되어서, 그들이 보여주는 딴 세상이 나의 세상과는 너무도 달랐기에 웃었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나에게 다른 세상을 보여주고 있었다. 어떻게 사느냐는 물음에 대한 해답이 하나가 아니라는 생각이 번개처럼 스쳐 지나갔다. 󰡐이러저러한 세상 사람들의 삶이 각자 다를 수 있고 의미가 다를 수 있구나󰡑

그날 저녁 이후에도 많은 시간 살아가는 것에 대해 계속 방황과 고민을 반복했지만 지금도 나는 그들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섬광 같은 깨달음을 얻게 해준 󰡐서태지와 아이들󰡑의 서태지. 그와 함께 공연을 한다는 것은 스물 두 살의 나와 다시 한 번 만나는 시간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가슴이 떨리기도 했다.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서태지 측의 과도한 보안이나 치밀한 마케팅 등을 보면서 약간의 실망감을 갖기도 했지만 어느 저녁 나를 미소 짓게 만들었던 그 느낌은 변하지 않았다. 나는 서태지의 팬은 아니다. 그가 문화 대통령이라 불리던, 세대를 가로지르는 반역 정신의 소유자이던, 뛰어난 마케팅능력의 소유자이던 간에 나는 그에게서 또 다른 나를 발견한다. 하나의 인생으로, 한 사람의 자유인으로서 살아가는 그의 모습에 박수를 보내며 나 또한 내 인생을 자유롭게 살기를 바란다.

 서태지 컴백스페셜 야외 공연(사진 : 뉴시스)

 서태지 스튜디오 녹화

스튜디오 녹화 예상도

서태지컴백스페셜 Lighting Plot

일산 스튜디오, 열창하는 서태지(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