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PP 산업발전 전략 착수

미래부, PP 산업발전 전략 착수

740

미래창조과학부가 케이블 SO-PP의 상생을 위한 PP 산업발전 전략을 발표한다. 이에 미래부는 3월 11일 PP협의회 최고 경영자와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한 다음 빠른 시일 안으로 전략을 발표할 계획을 세웠다. 이번에 발표될 전략에는 유료방송 수신료 개선 및 PP 프로그램 사용료 배분, 의무편성 PP 대상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케이블 PP를 위한 콘텐츠 활성화 전략은 지난해 발표된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에도 명시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MSO를 중심으로 과도한 유료방송 규제완화가 실시되면서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작은 군소 PP의 입지도 좁아진 것이 사실이다. 특히 한미 FTA를 앞두고 MSP 현상이 가속화되며 군소 PP는 생존자체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으며 PP 매출 제한 규제 완화까지 추진되면서 절망적인 상황에 몰리기도 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창조경제 분야 청와대 업무보고 자리에서 방송의 독과점을 지적하는 한편, 수직계열화 현상을 문제 삼고 나서자 상황은 일변했다. 동시에 미래부는 박 대통령의 일갈이 있었던 당일 부랴부랴 PP 진흥계획을 발표했으며 지금까지 가동중이던 SO-PP 상생협의체의 전반적인 점검에 돌입했다. 그리고 11일 PP협의회와의 간담회를 통해 활로를 뚫겠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PP 활성화를 위한 미래부의 전략이 ‘얼마나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대형 케이블 사업자를 위한 유료방송 규제완화 정책이 속도를 내며 군소 PP를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과 군소PP의 새로운 관계설정도 변수다. 종편과 보도전문채널들이 의무재송신 지위 유지와 수신료 지급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피력하는 이상, 이에 대응하는 군소 PP의 대응도 향후 중요한 변수로 부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