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라우터(wireless router)

[디지털 용어사전]무선라우터(wireless router)

1278

무선라우터(wireless router)

1. 출현배경 
끊김이 없고 이동성이 보장되는 무선네트워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유선통신망이 존재하지 않거나 설치하기 어려운 곳에서 네트워크 접속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무선라우터는 무선네트워크 구축의 핵심 장비다.

2. 무선라우터의 기능
유선 통신망 구축이 용이하지 않은 지역에서 이동 노드의 자율적 운영을 통해 임시 통신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네트워킹 기술을 이동 적응망(Mobile Ad Hoc Network)이라고 한다.
 네트워크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는 노드가 바로 무선 라우터(Wireless Router)다. 무선라우터는 무선 네트워킹과 이동성을 지원하며 일정 범위 내에서 다른 무선라우터와 직접 통신할 수 있도록 해준다. 통신 범위 밖에 있는 무선라우터와도 Ad Hoc 라우팅 프로토콜을 통해 통신할 수 있게 한다. 통신 범위 밖의 라우터와 통신하는 경우 중간 무선라우터는 패킷의 중계와 전송 역할을 담당한다. 무선라우터는 최근 고속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요구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IEEE 802.11 n 및 다양한 안테나 기술을 통해 더욱 발전하고 있다.

3. 적용 분야
무선라우터는 공공안전 및 국방분야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무선라우터를 적절히 활용해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공공기관은 정보 입수 및 공유 측면에서 업무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처리시간을 줄이고 정확한 대응을 할 수 있다. 각 기관간 폭넓은 정보공유를 통해 임무수행에 필요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도로 감시카메라와 함께 경찰 차량에 무선라우터를 설치하면 신속한 사고처리가 가능해 진다. 효율적 네트워크 구축을 기반으로 사고 현장의 데이터를 지휘라인에 전달함으로써 사고 현장에 빠르게 출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방분야의 경우 무선라우터를 통해 단일 작전 네트워크를 구성하면 지휘본부에서 신속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이를 통해 군의 작전 수행 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

4. 전망
차세대 무선랜 규격 802.11n 기반의 무선 라우터 N1은 3개의 송수신 안테나를 기반으로 하는 지능형 다중 입출력 기법(MIMO)을 통해 기존의 무선 표준 802.11b나 802.11g보다 훨씬 빠른 고속데이터 통신을 지원한다.

남태현 / SBS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