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SAN

[디지털용어사전] IP SAN

1250

 

 IP SAN

/남태현 SBS 편집위원

최근 대중화된 IP 네트워킹 기술을 이용한 IP SAN의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기존 파이버 채널 SAN의 부족한 2%를 채워주며 스토리지 네트워크의 활용범위를 넓히고 있는 IP SAN에 대해 알아보자. 

 IP SAN은 iSCSI(Internet SCSI) 스토리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IP 네트워킹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SAN으로, 파이버 채널 네트워킹 인프라에서 FCP(Fibre Channel Protocol)를 사용하는 파이버 채널 SAN에 상응하는 개념이다.

 그림(1)을 보면 알 수 있듯이, IP SAN은 기존 파이버 채널 SAN과 논리적으로는 동일한 구조다. 단지 기존 파이버 채널이 iSCSI로 대체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파이버 채널 SAN의 장점들도 그대로 흡수한다.

 일반적으로 SAN을 구축할 때 서버에서 스토리지 연결시 HBA(Host Bus Adapter)를 거쳐 파이버 채널 SAN스위치를 통해 스토리지로 연결된다. 하지만 IP SAN은 HBA 대신에 네트워크 스위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IP네트워크를 그대로 사용해 적은 비용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iSCSI 어댑터 카드 가격이 HBA에 비해 30% 밖에 되지 않아 접속하는 스토리지가 늘어날수록 비용 대비 효과가 높다. 또한 거의 모든 기업에서 IP 네트워크 기술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파이버 채널 SAN 스위치에 대한 기술을 따로 숙지할 필요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관리 포인트도 줄어들어 통합관리도 가능해진다. 특히 DAS나 로컬디스크를 쓰는 환경일 경우에 보다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이외에도 파이버 채널기반 SAN은 거리에 제한이 있지만 IP SAN의 경우는 거리 제한 없이 어디든 연결을 지원할 수 있어, 원격 데이터 복제나 재해 복구에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