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아날로그 TV 시청자 보호를 위한 Converter Box 정책

[글로벌 방송기술동향]미국의 아날로그 TV 시청자 보호를 위한 Converter Box 정책

1535

미국의 아날로그 TV 시청자 보호를 위한 Converter Box 정책

미국은 아날로그 방송 종료일을 2009년 2월 17일로 정해놓았다. DTV를 구입할 수 없는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 상무부와 FCC는 아날로그TV에서 DTV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Converter Box의 구매를 지원하는 “Coupon Program"을 추진 중이다.
가전사는 상무성과 FCC에서 요구하는 최소 요구사항과 허용된 기능을 장착한 Converter Box를 개발하고 그 기능에 대한 인증시험을 통과해야 쿠폰 프로그램의 지원대상이 될 수 있다. 시청자는 2008년 1월 1일 이후 쿠폰을 신청할 수 있으며 $40의 가치를 지닌 쿠폰을 최대 2장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 Converter Box와 아날로그 TV를 이용한 DTV시청 >
 
                        
                                    < Coupon 샘플 >

시청자는 가전제품 판매처(Retailer)에서 FCC의 기술 인증을 받은 Converter Box 1대에 쿠폰 1개 가격인 $40할인받은 가격(실제 Converter Box 가격은 $60~$80 예상)에 구입할 수 있다. 집에서 아날로그 TV에 Converter Box를 연결하면 기존 아날로그 방송보다 선명하고 자막방송 기능이 지원되며 채널수도 아날로그 방송보다 2~3배 많은 DTV 방송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쿠폰 프로그램은 Converter Box 구매만 가능하며 다른 상업적 용도로 전용되지 않도록 엄격히 규제 하고 있다.

최소 요구사항

4:3 16:9 영상 지원,  PSIP 디코딩(A/65C), RF 2~69 VHF/UHF 입력 수신, 3/4 NTSC RF 출력, ITU-R BT.500 기준 4등급 이상의 화질 Composite 출력, 자막방송 기능지원, EAS(Emergency Alert System) V-Chip 기능 탑재, 리모콘 제어 기능, /우 음성 출력, LED 표시, 신호세기 표시, 사용자 설명서 제공, …

허용된 기능

S-Video, 안테나 Pass-Through, SDDS(A/97) 기능 등

쿠폰 지원프로그램 제외대상  기능

내장형 TV, VCR, DVD, HD-DVD

DVI/YPbPr/HDMI/VGA/IEEE-1394/Ethernet 출력 등        

        < 미국 Converter Box 기술규격 주요내용 >

미국의 Converter Box 정책과 Coupon Program은 DTV를 구매할 수 없는 저소득 층과 아날로그 TV를 계속 시청하고자하는 시청자들에게 정보격차 해소 및 아날로그 TV를 폐기 처분하지 않아도 되는 환경문제 등 사회적 문제도 해결하는 장점이 있다. 현재 미국에는 FCC의 인증을 획득한 약 20여종의 Converter Box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

한국은 미국과 동일한 DTV 방식인 ATSC 표준을 따르고 있다. 따라서 미국의 Converter Box를 사용하더라도 국내에서 DTV를 수신하는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 그러나 실제 테스트 결과 미국의 Converter Box 기술규격 보다 강화된 기술규격과 품질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많은 필드 이슈가 발생하여 오히려 디지털 전환에 장애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면 CATV 재전송 수신, 자막방송에서의 한글 처리, 실내 수신의 안정성, EPG 화면 및 메뉴의 구성, 노인 및 장애자를 위한 추가 기능 등 국내 환경을 고려한 기술규격을 만들고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런데 디지털 전환 특별법에 저소득층을 위한 지원 방안이 지원이 명시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통신위원회는 아무런 정책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미국의 Converter Box 정책은 수많은 필드 테스트와 연구보고서를 토대로 마련되었으며 국회에 보고하고 국민들에게 알리는 과정을 통해 추진되어 왔음을 참조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