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토론회 잇따라 개최

지역방송토론회 잇따라 개최

910

지역방송토론회 잇따라 개최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민영미디어렙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가 방송광고 연계판매제도 조사에 나서면서 지역․종교 방송을 비롯한 방송계의 반발이 거세다. 이런 가운데 지난 11일 ‘지역방송, 미래를 묻다’라는 토론회가 한국방송학회, 방송균형발전연대, 언론개혁시민연대 주최로 열렸다.

이날 발제를 맡은 양문석 사무총장은 “한국방송광고공사 해체, 신문방송 겸영 허용, 국가기간방송법 제정. 적어도 이들 3가지 정책 가운데 단 하나라도 현실화되는 순간, 지역방송은 없어진다. 그동안 지역방송이 겪어왔던 위기와 차원이 전혀 다른 생사의 기로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토론자로 나선 한국방송학회 정상윤 교수도 “이명박 정부는 지역방송정책이 없다. 서울과 동일한 경쟁구도에서 경쟁하라는 건 지역방송보고 죽으라는 얘기나 마찬가지”라고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을 비판했다.

김영수 KNN 광고팀장은 “지상파 3사 독과점구조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흘러가 우려스럽다”고 말하며 “지상파 3사뿐만 아니라 여론다양성 강화를 위해서도 지역방송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석창 지역방송협회 사무총장은 “지역에도 2천만 국민이 살고 있다. 하지만 지역에 대한 고민이 무책임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하는 한편 광고연계판매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17일에도 ‘방송통신위원회의 지역방송정책:분석과 제언’이란 주제로 한국방송학회 지역방송특별위원회, 한국지역방송협회 주최로 토론회가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