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 없는 KBS 인사 단행 물의

원칙 없는 KBS 인사 단행 물의

1249

원칙 없는 KBS 인사 단행 물의

KBS PD협회,‘인사철회’ 거부시 제작거부 결의

지난 17일 밤 기습적으로 단행된 KBS 인사 발령에 대해‘보복성’을 제기하며 KBS 사원행동, 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 유관 시민 단체 등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인사발령 대상자 95명 중 47명이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KBS 사원행동)에서 활동한 사원이며 한나라당과 일부 보수 신문의 공격을 받아왔던 시사, 탐사 프로그램 제작진이라고 지적했다. 사원행동에 참여했던 엔지니어들도 전원 각지의 송중계소로 발령이 나는 등 유배에 가깝다는 성토다.
KBS 사원행동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이병순 관제사장의 광기어린 인사전횡에 대한 입장’을 통해“이번 인사 조치는 비판적 시사ㆍ보도프로그램 제작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와 함께 사원행동 참가자에 대한 막가파식 보복인사”이라고 주장했다. KBS 사원행동은 “탐사보도팀과 시사보도팀의 팀장을 교체한 것도 모자라 다수의 팀원들을 아예 그 부서에서 몰아냈다”며“한미FTA와 미국 쇠고기 광우병 문제를 다뤘던 PD는 수원센터로 발령나는 등 본인의 의사 확인은 커녕 의견개진의 기회조차 박탈했다”고 반발했다.
KBS 사원행동은 아무런 원칙과 근거도 없이 행해지는 이런 인사가‘인사권 남용’과‘업무상 배임’에 다름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이번 인사는 본의 아니게 관제사장의 유일한 견제 세력으로 자리 매김된 KBS 사원행동에 대한 보복인사로 사원행동 공동 대표의 한명은 심의실로, 최근 지역 근무를 마치고 본사로 온지 몇 달도 되지 않은 직원을 포함해 자발적으로 참여했던 엔지니어들은 전원 각지의 송중계소로 보내졌다. 촛불집회에서 사회를 봤던 PD는 지역방송국으로 사실상 쫓겨났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언론노조도 성명을 통해“인사발령목록을 보면 상식의 인사가 아닌 괘씸죄를 적용한 보복인사임을 금방 알 수 있다”고 전했다. 언론노조는“보복인사를 즉각 철회하고 정권 방송장악에 동조하고 있는 일부 KBS 구성원들이 90년 4월 투쟁의 본성을 회복하지 않는다면‘KBS 수신료 납부 거부 운동’과‘시청 거부 운동’에 다시 직면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지난 23일 KBS PD협회는 총회를 열고 KBS 보복성 사원 인사와 <시사투나잇> <미디어포커스> 등 일부 프로그램 폐지 시도와 관련해 인사철회와 개편논의 중단을 촉구하며 거부할 경우 제작거부 투쟁을 벌일 것을 결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