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 미디어렙 도입 절대 안돼”

“민영 미디어렙 도입 절대 안돼”

1087

“민영 미디어렙 도입 절대 안돼”

방송통신위원회가 내년 12월까지 방송광고 판매 시장에 경쟁 체제를 도입(민영 미디어렙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지역방송, 종교방송 등의 생존권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 불교방송,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인 300여명이 모여 한나라당 앞에서 집회를 열고 민영 미디어렙 도입 반대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민영 미디어렙 도입은 1만여 명이 넘는 종교방송 종사자와 지역방송 구성원의 생존이 걸린 문제”라며 “우리는 민영 미디어렙을 도입해 종교방송,지역방송, 지역신문을 파산시키고 방송 독립과 언론 공공성을 무너뜨리려는 모든 세력을 악의 축으로 규정하고 반드시 응징할 것”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박원식 종교방송사협의회 간사는“정부, 여당이 선진화라는 미명하에 방송장악 음모를 품고 시청률 중심 경쟁체제를 부추기려 한다”며“TV, 라디오 등 공익성은 사라지고 선정적 프로그램이 난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간사는“정부, 여당, 거대 방송 자본의 장악에 대해 즉각 저지할 것이며 광고주들도 나서서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이영 CBS 노조 위원장은“현 정권이 진보 보수 이념논쟁을 부추기고 나아가 방송인들을 서울과 중앙으로, 또 민영과 공영으로 갈라놓더니 이제는 종교방송과 일반방송으로까지 갈라놓으려 한다”고 말했다. 나 위원장은“유인촌 장관과 정병국 의원은 지역방송, 종교방송에 대해 생존하지 못하면 구조조정을 하라는 식의 천박한 언론의식으로 자본 논리를 대변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끝까지 민영 미디어렙 도입 저지 투쟁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KOBACO(코바코)를 지키고 여론다양성을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정부는 종교방송, 지역 언론의 말을 귀담아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정부와 한나라당은 당정협의에서‘코바코 해체와 민영 미디어렙 도입’포함하고 있는 공기업 선진화 3차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