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MBC, 방통위에 행정소송 제기

대구MBC, 방통위에 행정소송 제기

509

 대구MBC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외국자본의 출자금지 규정을 위반했다며 내린 방송광고 송출업무 정지 제재에 대해 집행정지를 신청하고 행정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대구MBC는 “외국계 법인을 출자자로 끌어들인 것도 아니고 위법행위를 한 것도 아니다. 주주 간 주식 거래행위에 의해 결과적으로 법 위반 상태에 놓이게 된 것”이라며 방통위의 이번 결정이 부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2006년 5월 스웨덴 계열의 사모펀드인 모건스탠리(MSPE SSY Holdings AB)가 (주)쌍용의 주식 69.53%를 매입하면서 외국인 출자회사가 되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외국인 출자를 받은 셈이 되었다는 것이다.

 

 대구MBC는 이어 “방통위는 세 차례의 시정명령에도 불구하고 대구MBC가 이를 시정하지 않아 행정처분을 한다고 했지만 대구MBC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린 적이 없다”며 “쌍용에 대해서는 세 차례 시정명령을 내린 것이 맞지만 대구MBC에 대해서는 쌍용의 주권을 금지한다는 것과 시정을 권고한다는 공문을 보낸 적이 있고, 전화를 통해 대구MBC도 쌍용 소유 주식을 매각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권고한 것 밖에 없다”며 이번 처분은 매우 억울한 처사라고 덧붙였다.

 

 앞서 방통위는 지난 9일 대구MBC가 외국법인의 지상파방송사업자 출자 금지 규정을 수년간 위반했다는 이유로, 방송사 최초로 3개월간 TV 및 라디오의 자체편성프로그램의 방송광고 송출 업무 중단이라는 징계를 내린바 있다.

 

 대구 MBC는 MBC 본사 51%, 마루종합건설 10%, 쌍용 8.33%, 김석원·김지용 개인 29% 등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