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으로 얼룩진 최남수 YTN 사장 향한 사퇴 촉구 ‘빗발’

논란으로 얼룩진 최남수 YTN 사장 향한 사퇴 촉구 ‘빗발’

720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노사 합의 파괴, 트위터 성희롱, 톡방 불법 사찰 등 갖가지 논란으로 얼룩진 최남수 YTN 사장을 향해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회 원로를 비롯해 시민사회‧여성‧노동‧학계‧종교계‧문화예술‧언론‧법조계 등 각계 대표들은 1월 24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인 자격 없는 YTN 최남수 사장을 당장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사회 원로 및 각계 대표 227명은 “최남수 사장이 미래 발전을 위한 노사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했기 때문에 지난 10년 동안 고통받아온 YTN이 정상화 길목에서 멈춰 섰다”며 “언론 공정성 회복과 YTN 정상화를 염원해 온 우리는 더 이상 최 씨를 준공영언론사인 YTN의 사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사장 내정을 앞두고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 노조)로부터 거센 반발을 산 최 사장은 언론노조의 중재로 노사 협상을 타결한 바 있다. 당시 YTN 노사는 협상을 통해 △적폐청산을 위한 독립 기구 설립 △지난 9년간 3년 이상 보직 간부의 보직 임명 자격 잠정 보류 △혁신 TF를 보도본부장 산하로 이관‧성공 실현 보장 △보도국 독립 운영 보장 △주총에서 최남수 등기이사 선임 건 정상 처리 협조 등의 내용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했다.

하지만 최 사장은 취임 이후 단 9일 만에 어렵게 이룬 합의를 깨고 노종면 기자 대신 송태엽 부국장을 보도국장으로 내정했다.

이에 YTN 노조는 “보도국장 내정 문제는 단순한 인물 문제가 아니라 사장이 얼마나 보도국 독립과 보도 혁신을 이룰 의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첫 시험대이자 가늠자였다”며 “합의를 파기하고 개혁을 거부한 최 씨는 그 첫 관문에서 탈락했다”고 지적했다. YTN 노조는 바로 ‘재적인원 375명 중 328명이 참여해 찬성률 79.57%(261명)로 가결된’ 총파업 찬반 투표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 2009년 구본홍 전 사장 때의 1차 파업 찬성율 72%, 배석규 전 사장 때 파업 찬성률 66%를 넘어선 수치로, YTN 노조는 “투표 결과의 의미를 제대로 읽었다면 최 사장이 할 일은 오직 사퇴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동아투위,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노조 등을 중심으로 “최남수의 합의 파기와 말 바꾸기, 부적격 전력, YTN 구성원들이 처한 고통스러운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고, 이들 단체를 중심으로 ‘최남수 사퇴 촉구와 YTN 정상화를 위한 사회 원로 공동 선언’이 진행됐다.

각계 대표들은 “최남수 씨가 YTN 사장에서 물러나야 할 사유는 현재까지 밝혀진 것만 따져도 차고도 넘친다”며 “YTN 구성원들에게 파업과 구속, 해직, 징계라는 가시밭길을 다시 걷게 할 수 없기에 더 이상 불법‧부적격 경영진에게 YTN을 맡겨놔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YTN 대주주인 마사회와 한전 KDN 등 공기업에도 “현재 YTN이 처한 파국 상황을 외면하거나 방치하지 말고, 적법 절차에 따라 최악의 부적격 사장인 최남수 해임에 착수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YTN 노조 측은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최남수 사장이 1월 안에 사퇴하지 않을 경우 2월 1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