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LAB 지원 사업, 한예종 선정…스마트폰용 MR 콘텐츠 개발 ...

VR-LAB 지원 사업, 한예종 선정…스마트폰용 MR 콘텐츠 개발
올해 제주 VR-LAB 개설 예정…카카오 등 현지 콘텐츠 기업과 협력

1325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2017년도 K-ICT 디지털 콘텐츠 가상현실(VR)-LAB 지원사업’에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선정했으며, 제주 지역에 ‘제주 VR-LAB’을 새로이 개설한다고 밝혔다.

VR-LAB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적 융합콘텐츠 인재를 발굴‧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석박사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VR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유통‧사업화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올해 선정된 한예종은 인터랙션 융합디자인학과와 건축학과 그리고 전문기업인 버넥트, AIXLAB 컨소시엄으로, 한예종이 보유한 예술 분야 콘텐츠 디자인 능력을 토대로 전문기업들과 협업해 혼합현실(MR) 콘텐츠를 개발하는 ‘MR STORY LAB’을 운영한다.

주요 과제는 차세대 스마트폰용 MR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용 3D 뎁스 카메라를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3차원 공간 정보를 학습하고, MR 환경에서 모션트래킹과 실사-CG 정밀 합성, 사용자 환경 구축을 이용할 예정이다.

또한, 미래부는 VR 캠퍼스 성과의 전국적 확산을 위해 올해 제주 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카카오 스페이스닷원에 ‘제주 VR-LAB’을 새로이 구축한다.

미래부는 VR 콘텐츠 제작 시설을 구축하고, 카카오는 제주 현지 콘텐츠 기업 등 제주 지역 특화 콘텐츠 개발 등을 협력하게 된다. 개발한 콘텐츠는 향후 국내외 VR 체험 공간을 통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더불어, 교육장에서는 제주도 소재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학 기간 카카오의 교육 프로그램 ‘Kakao 클래스’ 트랙과 연계해 VR 드론 촬영, VR 모션캡처 제작, 홀로렌즈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상학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VR·AR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VR·AR 지원 사업의 분야와 참여 기관을 확대하고, 성과의 전국적 확산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