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MBC, 중국 CCTV와 다큐 공동 제작한다

KBS.MBC, 중국 CCTV와 다큐 공동 제작한다

557

(방송기술저널=백선하)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늘(4일) 오후 6시 ‘한․중 펑요우(朋友) 콘텐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KBS‧MBC가 중국 CCTV와 ‘방송 다큐 공동 제작 업무협력(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국내 콘텐츠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협소한 국내 콘텐츠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 특히 중국으로의 진출 확대가 중요하다고 보고 지난해부터 ‘펑요유 콘텐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지난 3일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하 광전총국)과 ‘방송 및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미래부 측은 “양국 방송사 간 MOU 역시 미래부가 지난해부터 광전총국에 방송 다큐 공동 제작 프로젝트를 제안해 두 차례의 실무협의를 거쳐 체결하게 된 것”이라며 “그동안 ‘펑요우 콘텐츠 프로젝트’로 다져진 양국 간 신뢰를 바탕으로 기획, 제작, 방영 등 전 과정에 걸친 실질적인 공동 제작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이번 MOU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MOU 체결에 따라 KBS와 CCTV는 <임진왜란>을, MBC와 CCTV는 <기후의 반란>을 각각 5부작과 4부작 다큐로 본격 제작할 예정이다. 총 제작 비용은 <임진왜란> 20억 원, <기후의 반란> 10억 원으로 양국이 절반씩 부담하며, 오는 2015년 다큐 제작 완료와 동시에 해외 공동 판매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중국은 연간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세계 3대 콘텐츠 시장”이라며 “오늘 방송사 간 MOU 체결을 시작으로 텐진․상해 등 중국 지방 정부와의 교류사업도 꾸준히 발굴하는 한편 K-POP 홀로그램 공연장과 같은 디지털 테마파크의 공동 개발을 추진하는 등 ‘펑요우 콘텐츠 프로젝트’를 다양한 분야에서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국 방송사 간 MOU 체결에 앞서 양국 정부와 디지털 콘텐츠 유관 기업이 함께하는 ‘펑요우 콘텐츠 포럼’이 오후 4시 30분부터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이날 포럼에서는 ‘기업 콘퍼런스’를 통해 양국 간 디지털 콘텐츠 분야 협력 사례를 공유하고, 교류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특히, 중국 내 영향력 있는 방송․디지털 콘텐츠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하는 만큼 국내 방송사․디지털콘텐츠기업 관계자 120여 명이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고 비즈니스 매칭을 하는 성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