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드라마스페셜, 당장의 이익 아닌 미래 위한 투자”

“KBS드라마스페셜, 당장의 이익 아닌 미래 위한 투자”

572
ⓒKBS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9월 27일부터 매주 금요일 밤 11시 KBS 2TV를 통해 10편의 단막극이 방영된다. 자본주의의 논리로만 본다면 수익성이 높지 않은 단막극을 금요일 밤 11시에 방송하는 것은 ‘큰 모험’이다. 이에 문보현 KBS 드라마센터장은 “단만극은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강조했다.

문 센터장은 “단막극은 작가, 감독, 배우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장르”라면서 “단단히 기본기를 갖추어야 제대로 된 육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장 이익이 발생하지 않을지라도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SKY 캐슬’ 유현미, ‘동백꽃 필 무렵’ 임상춘, ‘녹두꽃’ 정현민, ‘비밀’ 유보라 등 현재 맹활약중인 기성작가들이 KBS 단막극을 통해 데뷔했고, 수많은 신인배우들이 단막극을 거쳐 연기자의 길을 탄탄하게 걷고 있다. 문 센터장은 “드라마에 대한 사명감이 없으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시청자들의 다양한 니즈 역시 단막극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다. 문 센터장은 “단막극에선 실험과 도전 정신을 가지고 다양한 스토리와 장르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그게 바로 단막극만의 매력”이라며 “한 편의 완결성을 가진 차별화되고 신선한 드라마를 보고 싶어 하는 시청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단막극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KBS 드라마스페셜 2019’에도 집, 노인, 이사, 댄스, 취업, 죽음 등 다채로운 소재의 이야기들이 액션 스릴러부터 로맨틱 코미디까지 다양한 장르 안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문 센터장은 “드라마 시장이 진화하고 발전하고 있기에 앞으로는 형식에도 변화를 주려한다”면서 70분짜리 단막극을 3부로 나누어 모바일용 디지털 서비스를 시도해보는 것 등을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