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방송, 폐업 결정…노조 “방송 이어갈 것”

[종합] 경기방송, 폐업 결정…노조 “방송 이어갈 것”

1336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경기방송이 결국 폐업을 결정했다. 경기방송 종사자들은 폐업 결의에도 불구하고 방송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기방송은 3월 16일 주주총회를 열고 지난달 이사회가 결의한 방송 사업 폐업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주총에는 경기방송 총 주식 수 51만9천900주 가운데 43만2천150주(83.12%)가 참석했으며, 이 중 99.97%인 43만2천50주가 폐업에 찬성했다.

경기방송은 입장문을 통해 “지난해부터 지방의회와 지방정부가 주축이 된 사상 초유의 언론탄압이 이어져 기존 예산이 줄줄이 중단 및 삭감돼 매출 급감이 뒤따랐다”며 “내외부 세력의 경영간섭으로 경기방송은 주인 없는 회사로 변해버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년간 내분을 겪으면서 정상적 방송 언론으로서 기능을 완전히 상실했고, 타 언론사와 지역사회에 폐만 끼치는 사례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덧붙였다.

경기방송은 방송 중단 시점에 대해서 방송통신위원회와 협의하고, 새로운 사업자가 방송을 재개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이하 경기방송 노조)는 “주주총회가 폐업을 결의했음에도 경기방송 종사자들은 방송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경기방송 노조는 “경기도민과 국민의 재산, 지상파 방송권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면서도 “주주총회의 이번 결정을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또한 방통위를 향해서 “국민들이 넘겨주신 공중파 FM 99.9MHz는 계속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경기방송 재허가 심사에서 드러났던 위법 사항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법적 조치를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방통위는) 2010년부터 4차례의 재허가 심사에서 드러났던 위법 사항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취하라”며 “이미 방송법 등 관련 법 위반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방통위는 지역민의 시청권과 구성원의 고용 안정을 위한 대응원칙에 대해서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오늘 주총 의결 이후 경기방송이 전파 송출을 중단하게 되면 99.9MHz라는 고품질 주파수 대역에 수많은 자본들이 눈독을 들일 것은 자명하다”며 “방통위는 경기방송의 정상화를 위해 위기에 빠진 지역방송의 정책과 비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경기방송의 공적책무가 무엇인지 분명히 밝힐 수 있는 자를 새로운 사업자로 선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