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민 알권리 보장 위해 최선 다하겠다”

민주당, “국민 알권리 보장 위해 최선 다하겠다”

559

 
 


방송인총연합회는 지난 4일 목동 방송회관에서 민주당 의원들과 방송 현안 논의 및 대책 협의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방송인총연합회 각 단체 대표들과 민주당 정세균 대표, 원혜영 원내대표, 천정배 위원장, 박병석 정책위의장, 유선호 의원, 장세환 의원, 김재균 의원, 최문순 의원, 강기정 의원, 이춘석 의원, 김유정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양승동 방송인총연합회장은 “지금 방송 장악 시나리오가 치밀하게 짜여 실행에 옮겨지는 상황이고, 방송이 독립성 가져야 된다는 것은 모든 이들이 동의하고 있다. 그 문제에 대해서 어느 당이든지 간에 의견을 전달하고 요청 드리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 회장은 “정부가 감사원, 검찰, 국세청 등 권력 기관을 총동원해 막가파식 공영방송 KBS 사장 해임 및 낙하산 사장 임명을 기도 하며 이는 방송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KBS 방송인들의 자존심을 손상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부당하게 KBS 이사를 교체하며 KBS 이사회의 권위와 신뢰를 무너뜨렸다고 전했다.

또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경우, 에 대한 정파적 중징계 및 몰상식한 검찰 수사로 MBC 뿐 아닌 전반적 방송인들에 대한 심리적 위축 효과로 분노를 촉발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양 회장은 “한나라당이 국회에서 수적 우위를 이용해 ‘국가기간방송법’으로 KBS 관영방송화 및 MBC 민영화, 신문방송 겸영 등 방송 관련법을 바꿔 공영방송 중심의 지상파를 치명적으로 무력화시키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방송장악과 네티즌탄압 저지 범국민행동’에 동참하고 있는 민주당의 역할이 막중하며 원내외 병행 투쟁을 통해 이명박 정권의 방송언론 장악을 막기 위한 특단의 대응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대한민국 언론의 자유는 만발해 있고, 신문과 방송은 독립적, 중립적으로 사실을 보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명박 정부가 시대착오적인 음모를 꾸미고 있어 국민의 알권리 왜곡하는 상황이기에 좌시하지 않아야겠다는 확고한 입장이다. 당 대표가 나서서 저지해야겠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한나라당의 음모와 실천 계획, 집행 부분은 흔들림 없이 가속도를 내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이 자리에 온 것은 책상에서 방송 언론인의 애로 사항을 아는 것보다 직접 대화를 통해 몸으로 느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힘과 지혜를 모아서 역사를 뒤로 돌리고 국민의 알권리를 방해하려는 세력 막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