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민영화 논란에 “정부의 일방적 추진 유감” ...

YTN, 민영화 논란에 “정부의 일방적 추진 유감”
“공공성 해치는 민영화 동의할 수 없어”

759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YTN 1대 주주인 한전KDN이 YTN 지분 매각 추진 방침을 밝히면서 YTN 민영화를 둘러싼 공방이 뜨겁다. YTN은 민영화 논란이 불거진 뒤 첫 공식 입장자료를 내고 정부의 일방적인 민영화 추진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보도전문채널인 YTN은 지난 1993년 연합뉴스 자회사인 연합TV뉴스로 출범해 1999년 YTN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2020년 12월 기준으로 YTN의 지분율은 한전KDN 21.43%, 한국인삼공사 19.95%, 미래에셋생명 14.98%, 한국마사회 9.52%, 우리은행 7.40%, 우리사주조합 0.20%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지난 9월 YTN의 지분 매각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전KDN은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 낸 혁신 계획안에 YTN 지분 매각 내용을 포함했고, 산업부는 이를 기재부에 제출했다. 한국마사회 역시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에 관련 내용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정부의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른 것으로 공공기관 생산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고유기능과 연관성이 낮거나 불요불급한 콘도 등의 건물이나 토지, 주식지분은 매각하도록 하고 있다. 이후 김장현 한전KDN 사장은 지난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YTN 지분 매각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한전KDN에 한전KDN과 YTN이 만들어온 공적 가치를 지켜달라 호소했다. 이들은 “IMF 외환위기 속에 YTN이 존폐위기에 놓였을 때 공기업인 한전KDN은 재무적 투자를 통해 24시간 뉴스채널이 새롭게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 25년 최다출자자 지위를 갖고 있으면서도 보도와 경영에 관여하지 않았던 KDN 덕분에 YTN은 지금의 외적, 내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정부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주식을 보유하는 결정을 내려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민영화 시도를 비판하며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YTN의 민영화가 인천공항공사의 민영화와 다를 바 없다며 전 세계적으로 철도와 의료, 항공, 방송 등의 민영화는 그 피해가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왔다고 꼬집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열린 언론인 간담회 자리에서 이를 언급하며 민영화 방지 관련 법안의 신속한 처리를 요구했다. 이 대표는 “민영화 문제는 공영 언론의 중립성을 해치는 심각한 시도”라고 강조했다.

이 가운데 민영화 논란의 중심에 선 YTN이 11월 8일 공식 입장자료를 냈다. YTN은 “1대 주주인 한전KDN과 마사회 등 공공기관의 자사 지분 매각 추진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일방적인 결정 과정에 대해서도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YTN의 성장과 평가의 밑거름은 공적 소유구조에서 비롯된 자본으로부터의 독립과 보도의 자율성이었다”며 “정부의 허가가 필요한 보도전문채널을 공공기관의 적자 해소와 운영 합리화라는 이유로 민간에 매각하는 것은 논리 모순”이라고 주장했다. YTN은 “정부 정책의 목표와 공공기관의 역할은 국가와 국민, 공공의 이익을 보호하고 확대하는 것이어야 한다”며 “기재부의 결정과 앞으로의 과정이 지금껏 쌓아온 YTN의 공공성을 해치거나 구성원들의 이익 침해로 귀결될 조짐이 보인다면 YTN은 동의할 수 없음을 명백히 밝힌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