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제2차 한·미 ICT 정책포럼 개최

미래부, 제2차 한·미 ICT 정책포럼 개최

708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와 미국 국무부는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 10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제2차 한-미 ICT 정책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미 ICT 정책포럼은 한·미 양국 간 ICT 정책의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미래부와 미 국무부가 공동 주최하고 양국 ICT 관련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정부·산업 간 합동 포럼이다.

지난 2013년 양국 정상회담의 합의 사항에 따른 후속 조치로 제1차 한-미 ICT 정책포럼을 2013년 11월 워싱턴에서 개최한 바 있으며, 이번 회의에서는 1차 포럼 이후 2년간의 협력 성과를 기반으로 양국의 ICT 정책과 미래유망기술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포럼 첫날인 7일에는 양국 정부와 산업계가 공동으로 참여해 △클라우드 컴퓨팅 등 인터넷 서비스 확산 △사이버보안 및 프라이버시 △글로벌 ICT 환경변화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 둘째 날인 8일에는 양국 정부 관계자가 모여 △미래 유망기술분야 협력 △세계전파통신회의(WRC-15), 세계전기통신표준화회의(WTSA-16) 등 국제기구 협력 △브로드밴드, 주파수 정책 등 양국의 포괄적인 ICT 정책 협력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미래부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미국과 사물인터넷(IoT) 정책을 공유하고, 국내 IoT 기업의 기술개발과 해외시장 공동 진출을 모색하기 위해 첨단 ICT 기반의 도시 서비스를 실증하는 ‘스마트시티 국제 공동 프로젝트’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한·미 양국이 ICT 정책포럼을 통해 급변하는 글로벌 ICT 환경 아래 사이버 공간상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형성해, 양국이 ICT 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사이버 세계에서의 발전적 변화를 주도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세계 최고의 ICT 기술과 시장을 보유한 미국과 미래지향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할 방안이 실질적으로 논의되는 장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