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2.0

[디지털용어사전]TV 2.0

1678

TV 2.0

국내에서 IPTV가 법제화 문제로 상용화가 지연되는 동안 미국 등 해외에서는 디지털비디오 레코더(DVR)와 디지털 미디어 어댑터(DMA)같은 기존 TV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제품들이 상용화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국내의 IPTV와 케이블TV사업자간 이해싸움이라는 협소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TV 2.0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발전하는 TV의 모습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TV 2.0이라는 말은 웹 2.0을 모방하여 몇몇 컨퍼런스에서 언급된 정도로 아직 명확한 정의는 없다.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웹 2.0 으로 일컬어지는 인터넷 상의 변화가 TV에서 일어나는 것을 TV 2.0으로 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통ㆍ방 융합서비스인 IPTV와 디지털케이블TV도 대표적인 TV 2.0 서비스이다. 또한, DVR과 DMA같이 기존 TV의 기능을 보완해주는 신규 디바이스들도 TV 2.0 서비스이다.

기존의 TV 1.0 서비스는 고정된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에 프로그램을 시청한다. 시청자들의 방송 시청 행태는 TV 리모콘으로 채널 변경만 하면 되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자세였다. 광고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매스마케팅이며 광고를 보고 싶지 않아도 소비자에게는 선택권이 없었다.

그러나 TV 2.0 서비스는 시청자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능동적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는 서비스이다. TV 시청 환경에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 보고 싶은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또한, 게임, 쇼핑, 교육 등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TV 2.0의 특징은 한마디로 양방향, 개인화 및 맞춤화 된 서비스라 할 수 있다.


   남태현 SBS 편집위원

TEL : HP : 소속 :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