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관계자와 MBC 기자 ‘고성’에 ‘설전’ ...

대통령실 관계자와 MBC 기자 ‘고성’에 ‘설전’
대통령실 서면브리핑 통해 MBC 기자 질문에 답변

474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취재진 배제부터 520억 추징금, 광고 중단 압박까지 끊이지 않고 있는 윤석열 정부와 MBC의 갈등이 또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다. 이번엔 대통령실 관계자와 MBC 기자 사이에 고성의 설전이 오갔다.

윤석열 대통령은 11월 18일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동남아 순방에서 MBC 출입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 것에 대해 “악의적 보도를 한 데 대한 책임”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으로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발걸음을 옮겼고, MBC 기자는 “MBC가 무엇을 악의적으로 했다는 건가”라고 물었다. 윤 대통령은 답변 없이 집무실로 들어갔지만 이를 두고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이 “가는 분한테 그렇게 이야기하면 예의가 아니지”라고 말하면서 설전이 시작됐다. 이에 대해 MBC 기자는 “질문도 못 하느냐 반말하지 말라”고 반발했고 고성을 주고받았다.

이후 대통령실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MBC 기자의 질문에 답했다. 대통령실은 △음성 전문가도 확인하기 힘든 말을 자막으로 만들어 무한 반복한 것 △대통령이 하지도 않은 말, 국회 앞에 미국이란 말을 괄호 안에 넣어 미 의회를 향해 비속어를 쓴 것처럼 전 세계를 상대로 거짓 방송을 한 것 △MBC 미국 특파원이 가짜뉴스를 근거로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에 입장 표명을 요구하면서 대통령이 마치 F로 시작하는 욕설을 한 것처럼 기정사실화해 한미동맹을 노골적으로 이간질한 것 △당시 미 국무부는 ‘한국과 우리의 관계는 끈끈하다’고 회신했지만 이를 보도하지 않은 것 △이런 부분들을 문제 삼자 ‘어떠한 해석이나 가치판단을 하지 않고 발언 내용을 그대로 전달했다’고 거짓말을 한 것 △공영방송이 가짜뉴스가 나오게 된 경위를 파악하기보다 다른 언론사들도 가짜뉴스를 내보냈는데 왜 우리에게만 책임을 묻느냐며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한 것 △MBC에 책임 있는 답변을 요구했으나 지금까지 사과는커녕 아무런 답변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 △MBC의 각종 시사교양 프로그램이 대통령 부부와 정부 비판에 혈안이 돼 있는 것(그 과정에서 대역을 쓰고도 대역 표시조차 하지 않은 것) 등이 악의적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성명을 통해 “MBC 죽이기가 비판에 대한 열린 마음이냐”고 반문하며 “윤 대통령의 노골적인 MBC 탄압은 헌법에 규정한 언론 자유를 파괴하려는 시도”라고 꼬집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오늘 윤 대통령이 MBC에 대해 쏟아낸 말은 MBC를 자신들 마음대로 장악하고 무너뜨리려는 신호를 공식화한 셈”이라며 “언론노조 MBC본부는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의 기틀을 무너뜨리려는 윤석열 정부의 폭력을 절대 용인하지 않을 것이며 국민들과 함께 언론의 자유,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끝까지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