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수신율 하락 해법은 없나 (1)

[기획] 직접수신율 하락 해법은 없나 (1)

535

누구나 안테나만 달면 지상파 방송을 볼 수 있다. 지상파 방송은 무료 보편적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보편적’이라는 의미는 보편적 화질을 통해 보편적 콘텐츠를 보편적으로 접근한다는 뜻으로 해석되고 규정될 수 있다. 하지만 어찌 된 일인지 디지털 전환 이후 지상파 직접 수신 비율은 10%도 채 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 원인을 분석하고, 직접수신율을 높여 무료 보편적 서비스를 더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 고민해 보고자 한다.

 

디지털 전환 이후 지상파 방송을 직접 수신하는 가구 비율은 10명 중 1명꼴인 것으로 추정된다. 아직 정확한 조사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방송통신위원회와 DTV KOREA 등의 조사 결과로 미뤄볼 때 직접수신율(이하 직수율)은 10% 안팎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 같은 수치는 디지털 전환 이전인 2007년 21.4%, 2011년 14.7%보다 줄어든 것으로 당초 예상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다.

디지털 전환 이후 직수율 하락은 전혀 예상치 못한 시나리오다. 영국과 미국, 일본 등 우리나라보다 앞서 디지털 전환을 주도한 대부분의 국가는 디지털 전환 이후 직접수신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왜 우리나라에서만 직수율 하락이라는 현상이 나타난 것일까?

가장 큰 문제는 정부의 디지털 전환 정책에 있다. 디지털 방송을 볼 수 있는 여건이 제대로 조성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아날로그 방송 종료에 급급한 나머지 예정보다 앞당겨 종료함으로써 직수율을 떨어뜨렸다는 것이다.  

디지털 전환 정책 수립 초기 정부는 디지털 방송 수신기 보급률이 99%에 달한 이후에 아날로그 방송을 종료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아날로그 방송 종료 시점인 2012년 12월 31일을 몇 개월 앞둔 시점에서도 디지털 방송 수신기 보급률은 80%가 채 되지 않았다. 애초 계획대로 라면 당연히 아날로그 방송 종료 시점을 늦췄어야 했다. 하지만 정부는 약 1,000만 아날로그 케이블 가입자를 디지털 방송 수신가능 세대에 포함시키는 편법을 통해 아날로그 방송 종료를 강행했다. 심지어 순차종료 때문에 몇몇 지역에서는 2012년 12월 31일보다 앞서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됐다.

   

ⓒDTV KOREA

생각해보자. 당장 며칠 뒤부터 TV를 볼 수 없다는 자막이 계속 나오고, 화면의 100%를 가리는 상시 가상종료가 반복되고 있다. 그런데 때마침 유료방송에서 “지금 유료방송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TV를 볼 수 없다. 무료로 며칠 간 본 뒤 유료방송에 가입하면 할인 및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전화가 걸려왔다. 솔깃할 수밖에 없다. 결국 정부의 디지털 전환 정책의 최대 수혜자는 시청자가 아닌 유료방송 사업자가 되어 버렸다. (추후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