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정정보도에 따른 항소 여부, 대응방향 결정

MBC 정정보도에 따른 항소 여부, 대응방향 결정

868

 18일 MBC노조는 긴급 조합원 총회를 열었다.

 


지난 12일 MBC 의 광우병 관련 방송 사과 보도 이후 MBC 노사 간 진통을 겪는 가운데 18일 MBC 노동조합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 긴급 조합원 총회를 열어 무한투쟁 의지를 밝혔다. 총회에서는 경영진들이 진행해 온 ‘사과방송’ 강행 일지를 보고하고 향후 검찰 수사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MBC 노조의 투쟁방향은 경영진이 21일까지 법원의 정정보도 판결에 대한 항소 여부를 결정함에 따라 전환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의 수사도 법원 결정에 대한 MBC 경영진의 대응 이후 분수령이 될 가능성이 높다.

MBC 박성제 노조위원장은 “사장 및 경영진이 항소를 포기할 경우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검찰이 제작진에 대한 강제 수색, 구인 등의 방침을 보일 경우 곧바로 총파업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할 것이며 모든 상황에 대해 각오하고 있다”고 다짐했다.

MBC 본부 민실위 김재용 간사는 “검찰이 세 번째 소환장 발부 이후 2주간 지켜보겠다고 했는데 사측의 항소여부에 따라 제작진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하거나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하는 등 수사 방향을 정할 가능성이 높다”며 “검찰이 어떤 결정을 내릴 지 다음 주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전했다.

발언자로 나선 이춘근 PD는 “재심에 대한 자료를 3주간 밤낮으로 준비했지만 경영진의 사과방송 결정으로 소용없게 됐다”며 분노했다. 이 PD는 검찰의 원본 테이프 제출 요구에 대해 “프로그램이 없어지는 한이 있어도 결코 내 줄 수 없으며 언론사의 오점으로 남을 만한 굴욕적인 일을 이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는 KBS 사원행동 양승동 대표가 참석해 MBC 노조와의 연대 의사를 밝혔다. 양 대표는 “검찰이 제작진에 대한 압수 수색 등에 나서면 KBS 사원행동이 MBC 노조와 결집해 끝까지 막겠다”며 “함께 연대 투쟁해 이 싸움에 지지 않을 것”이라며 결의를 보였다.

TEL : HP : 소속 :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