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코딩 버라이어티 ‘ㅋㄷㅋㄷ 코딩 TV’ 9월 8일 첫 방송

KBS, 코딩 버라이어티 ‘ㅋㄷㅋㄷ 코딩 TV’ 9월 8일 첫 방송

1270

[방송기술저널 강민정 기자] KBS가 9월부터 신개념 키즈 버라이어티 쇼 <ㅋㄷㅋㄷ 코딩 TV>를 새롭게 선보인다.

<ㅋㄷㅋㄷ 코딩 TV>는 코딩(Coding)이라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념에 아이들이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미션과 놀이를 통해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코딩 종합선물세트’다.

코딩(Coding)이란 컴퓨터 언어인 코드(Code)를 사용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으로 최근 버락 오바마, 빌 게이츠 등 세계적인 명사들이 코딩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코딩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의 과학적 사고, 창의적 사고,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등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코딩 교육이 의무 교육 과정에 도입됐고, MIT, 구글, 레고 등 세계적인 대학, 연구소, 기업에서도 코딩 교육 관련 제품을 발표하거나 출시하고 있다. 이런 세계적인 코딩 열풍에 맞춰 우리나라도 내년부터 초·중학교에 본격적으로 코딩 교육이 도입될 예정이다.

KBS는 “코딩을 활용한 쿡방 ‘코딩으로 샌드위치 만들기’, 코딩 로봇을 활용한 게임 ‘로봇 전쟁’과 같은 흥미로운 아이템을 준비했다”며 “한마디로 코딩과 리얼 버라이어티의 콜라보레이션”이라고 말했다. 이어 “<ㅋㄷㅋㄷ 코딩 TV>는 강의 위주의 타 프로그램과 차별화되는 것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을 가진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ㅋㄷㅋㄷ 코딩 TV>에는 KBS, KDB산업은행, 코바코가 공동 설립한 ‘KBS-KDB 한류투자펀드’와 국내 최고 코딩교육업체인 ‘에이럭스’가 총 80억 원의 제작‧연구개발비를 투자했으며, 국내 코딩 교육 플랫폼의 대표 주자인 네이버 ‘엔트리’와의 협업을 통해 커리큘럼을 개발 했다. 프로그램 제작은 <TV유치원>, <후토스> 시리즈 등을 제작한 KBS 어린이팀이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