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정 사장 “간접광고 허용해야”

KBS 정 사장 “간접광고 허용해야”

1462

KBS 정 사장 “간접광고 허용해야”
여·야, 경영적자원인 분석에 첨예한 대립

KBS 정연주 사장이 간접광고를 허용해야 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정 사장은 "간접광고를 양성화 시켜야한다"며 "대신 일정하게 제한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정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고 이달 4일 문화관광위원회 KBS 국정감사에서 밝혔다. 이번 정 사장의 간접광고 허용 발언은 학계, 방송계에서 논의가 되고 있던  간접광고 허용여부에 대한 방송사 고위관계자의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이에 대해 이계진 한나라당 의원은 "간접광고가 지나치게 되면, 누구도 광고료를 내고 광고를 의뢰하지 않을 것이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광고가 나오면 채널을 돌리는 현실에서 광고주가 간접광고를 선호하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또 같은 당 김충환 의원은 간접광고, 중간광고를 강조하기보단 ‘KBS 경영의 문제’라며 간접광고를 통해 재정을 확보하려는 것 아니냐고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반면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대체로 간접광고에 대한 입장 표명을 자제했다. 김재홍 열린우리당 의원은 “광고제도 개선이 KBS의 재원 확보의 핵심은 아니다”며 “현재 KBS는 공정성은 확보되어 있다. 다만 20여 년 동안 변함없는 수신료가 KBS 재원 압박의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날 국감에서는 KBS의 적자 경영의 원인에 대한 여.야의 대립이 두드려졌다.  김충환 한나라당 의원은 "KBS의 적자는 편파 보도 때문에 광고가 떨어진 것이다"며 대체로 보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주의 KBS 기피 현상을 적자원인으로 언급했다. 같은 당 박형준 의원도 “KBS는 편파방송이라는 인식이 있다. 이를 극복하는 것이 KBS 경영혁신안의 핵심 내용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광철 열린우리당 의원은 “진보성향 프로그램 때문에 광고가 줄어드는 것이 아니다. 뉴미디어가 광고 시장을 잠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원인을 달리 파악했다. 이 의원은  (이번 적자문제로) KBS가 이념논쟁에 휘말리지 말고 공영방송으로 거듭나길 당부했다.
정 사장도 올해는 KBS 광고수입이 흑자라며 “프로그램이 광고주의 외면을 받지 않았다는 증거”라고 강조했다.